보존회 연합회 중요행사

종중 사무총장협의회 7월 월례회 개최

목은 이색선생 영당 참배 및 한산이씨대종회에서

작성일 : 2019-07-17 21:22 수정일 : 2019-07-17 21:32

 

한국종중사무총장협의회 2019년 월례회 개최

각 종중의 현안인 젊은 종친들의 온라인 참여를 위해

뿌리문화 컨텐츠 집성 및 관리에 몰두하자

 

 

한국종중사무총장협의회 7월 월례회가 17일 세 번째 수요일 오후 4시부터 종로구 수송동 목은 이색선생 영당과 한산이씨대종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33명 참석 예정인원 중 총26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월례회에서 박정하 회장은 인사말씀에서 지난 종중 총협의 발자취와 본인이 담임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뿌리문화보존회의 현안에 대한 고민을 피력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폭넓은 조언을 구했다.

 

이어 오늘 월례회 장소를 제공해 준 한산이씨대종회(이사장 이봉구) 이석복 처장의 간략한 목은 이색 선생 소개 및 목은영당의 존재 가치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참석자 각자 소개 및 간단 발언 순서가 있었다. 이어 석민영 한국성씨총연합회 사무총장이 7월 월례 재정보고를 포함함 경과보고 겸 두 단체의 현안에 대한 항목별 설명이 20여분 있었다.

 

첫째. 현재 각 종중이 단체구성원인 한국성씨총연합회가 가장 큰 외곽단체이고, 그 종중의 실무총책인 사무총장들이 모여 한국종중사무총자협의회가 구성되어 매월 세 번째 수요일 오후 월례회로 모이고, 그중 핵심 사무총장들이 자비로 사단법인 한국뿌리문화보존회(연회비 10만원)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 현황에 대한 좌표를 재확인 설명하였다.

 

원주이씨 이병각 사무총장이 (사) 한국뿌리문화보존회의 현황을 청취하고, "누가 앞장을 서겠는가"라는 질문을 하고 있다.

 

둘째. 성씨닷컴(www.sungssi.com) <한국성씨총연합회와 () 한국뿌리문화보존회 홈페이지 겸임> 웹사이트 운영기조에 대한 해설과 각 종중의 기사 제공 및 참여협조 요청이 있었으며, 현재 ()한국뿌리문화보존회의 2019년 상반기 재정결산 현황을 보고하였는데, 거액의 재정적자를 책임지고 운영해 나갈 법적 대표책임자에 대한 상황 보고와 공론을 수렴, 다음달 월례회가 ()한국뿌리문화보존회의 임시총회를 겸하여 개최하기로 논의 하였다.

 

셋째. 오는 1010일 제2회 씨알의 행사 개요를 유튜브(씨알의날)를 시청하며 각 성씨종중이 한민족 고유의 <사자깃발>을 들고 개최 예정 장소인 <남산골한옥마을>을 출발, 대한극장과 한국의집 골목을 돌아오는 행진코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오는 87일 칠석제를 마친 이후 각종 홍보자료를 첨부하여 종중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하기로 하였다.

 

넷째. 참석 종중을 비롯한 각 성씨종중의 협조사항은 성씨닷컴(www.sungssi.com) 에 실린 각 성씨 종중의 기사(2005년판 성씨총감 수록 기사 등록)의 교정 작업 및 자료 보완을 능동적으로 해 주실 것과 당분간 월례회 등 회의에 적극 참석해 주실 것을 당부드렸고,

 

다섯째. 다음달 8월 월례회 겸 보존회 임시총회 일정과 장소를 같이하여 20192월 한국성씨총연합회 정기총회에서 결의한 가칭<종중자산관리 및 종중 유지에 관한 기본법> 제정을 천명하는 제1회 종중원탁회의(1차 참석 대상: 박찬종 변호사와 어윤경 전 성균관장을 좌장으로, 국회의원 5명 내외, 인구순위 30위 대성씨 종중대표 5~8명 내외, 현 두 단체 임원진 10명을 포함)를 보존회 정회원 50여명을 포함, 100여명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할 준비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어 목은영당 참배 분향을 경건히 마쳤다.  오늘 월례회는 각 참가자의 1만원 참가비 및 한산이씨대종회에서 10만원과 저녁식대 40 여만원을 장소협찬과 더불어 지원하였다.

이석복 한산이씨대종회 사무처장의 인사말씀

송병혁 진천송씨 문화이사(종중총협 감사)가 현안을 풀어갈 방법론에 대해 직설적인 제안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