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우주황씨(紆州黃氏),우주황씨시조,황민보(黃旻甫),우주황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6-07 14:49 수정일 : 2019-07-18 12:06

우주황씨시조

우주황씨(紆州黃氏)의 시조(始祖) 황민보(黃旻甫)는 우주(紆州)에 토착(土着)한 사족(士族)의 후손으로 중윤(中尹)에 추증되었고, 그의 아들 공세(公世)는 검교신호위대장(檢校神虎衛大將)을 역임한 후 우주(紆州)에 세거(世居)하였다.

그 후 민보(旻甫)의 10세손 거중(居中)이 조선개국(朝鮮開國) 원종공신(原從功臣)으로 공조 전서(工曹典書)를 지내고 낙향(落鄕)하여 우주(紆州)에 살았으므로 후손들은 본관(本貫)을 우주(紆州)로 삼았다.


본관의 유래

우주(紆州)는 전라북도(全羅北道) 전주(全州) 북쪽에 위치하는 지명(地名)으로, 백제(百濟) 우소저현(于召渚縣)인데 통일신라(統一新羅) 경덕왕(景德王)이 우주(紆州)로 개칭하여 익산군 속현이 되었다가 고려(高麗) 때 전주(全州)에 속하였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人物)로는 호조 참판(戶曹參判)을 지낸 거중(居中)의 아들 기(圻)가 있으며 절충장군으로 상호군(上護軍)을 역임한 윤성(允誠)은 통정대부(通政大夫)를 지낸 린(麟)과 함께 가문을 빛냈다.

형(衡)은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역임했고, 희(禧)는 승사랑(承仕郞)에 올랐으며, 호(祜)는 공조 좌랑(工曹佐郞)을 지내 명망높은 우주 황씨 가문을 더욱 유명하게 하였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주황씨(紆州黃氏)는 전국에 25,335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인물 - 우주황씨조상인물 

황척(黃 滌) 대장군(大將軍) 공세(公世)의 아들. 고려 때 장사랑(將仕郞)으로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를 역임하였다.

황대중(黃大中) 고려 때 승사랑(承仕郞)으로 주부(主簿)를 지냈다.

황통(黃 通) 고려(高麗)에서 감찰어사(監察御史)를 지내고 자금어대(紫金魚袋)를 하사받았다.

황득정(黃得貞) 초명(初名)은 득견(得堅). 고려(高麗) 때 장사랑(將仕郞)으로 공부 동정(工部同正)을 지냈다.

황석(黃 碩) 고려조(高麗朝)에 판전객시사(判典客寺事)를 지냈다.

황공로(黃公老) 고려 때 승사랑(承仕郞)으로 예빈시 내급사(禮賓寺內給事)를 지냈다.

황문용(黃文用) 고려에서 광정대부(匡靖大夫)에 추봉(追封)되고 문하평리(門下評理)로서 중랑장(中郞將)을 지냈다.

황거중(黃居中) 시호(諡號)는 문숙(文肅), 중랑장(中郞將) 문용(文用)의아들. 조선 개국(朝鮮開國)의 원종공신(原從功臣)으로 공조 전서(工曹典書)를 지냈다.

황기(黃 圻) 거중(居中)의 아들. 조선(朝鮮) 때 호조 참판(戶曹參判)을 역임하였다.

황육(黃 陸) 조선(朝鮮) 때 현감(縣監)을 지냈다.

황균(黃 均) 조선조(朝鮮朝)에서 부사직(副司直)을 역임하였다.

황견(黃 堅) 조선 때 부사정(副司正)을 지냈다.

황윤성(黃允誠) 조선(朝鮮)에서 절충장군(折衝將軍)으로 상호군(上護 軍)에 이르렀다.

황윤검(黃允儉) 조선(朝鮮) 때 참의(參議)를 지냈다.

황수정(黃守正) 조선 때 목사(牧使)를 지냈다.

황윤신(黃潤身) 윤성(允誠)의 아들. 조선조에 중봉대부(中封大夫)를 거쳐 만경 현령(萬頃縣令), 홍주(洪州)․나주 목사(羅州牧使) 등을 역임하였다.

황준(黃 濬) 자(字)는 자심(子深). 조선 때 승사랑(承仕郞)에 올랐다.

황세우(黃世祐) 조선에서 장사랑(將仕郞)에 이르렀다.

황인(黃 麟) 자(字)는 경상(景祥). 조선(朝鮮)에서 사섬시 참봉(司贍寺參奉)을 지냈다.

황형(黃 衡) 조선조에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역임하였다.

황희(黃 禧) 조선 때 승사랑(承仕郞)에 올랐다.

황호(黃 祜) 초명(初名)은 우(祐), 자(字)는 경중(慶中). 조선 때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공조 좌랑(工曹佐郞)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