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충주평씨(忠州平氏) 시조는 평우성(平友聖)으로

작성일 : 2017-05-28 11:39 수정일 : 2019-02-13 14:20

시조 및 본관의 유래

평씨(平氏)는 중국(中國) 여남(汝南)에서 계출(系出)된 성씨(姓氏)로서, ()나라 성제(成帝) 때 평릉인(平陵人) 평 당(平 當)이 도위(都尉)를 지냈고, 식읍(食邑)의 지명(地名)을 성()으로 삼은 것이 시초(始初)가 된다고 한다. 우리 나라 평씨(平氏)의 연원(淵源)은 문헌(文獻)이 전()하지 않아 정확히 상고(詳考)할 수 없으나, 931(고려 태조 14) 평 환(平 喚)이라는 사람이 강덕진두(康德鎭頭)가 되었다는 기록이「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나타나 있다.

평씨(平氏)의 본관(本貫)은 충주(忠州)․인주(仁州)․예산(禮山)․가흥(佳興)․평원(平原)6()이 있으나, 모두가 동원분파(同源分派)인 것으로 추정된다.

충주평씨(忠州平氏)의 시조(始祖)평우성(平友聖)으로 조선(朝鮮) 인조(仁祖)와 선조대(宣祖代)의 사람으로 그 후손들은 시조로 모시고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충주(忠州)는 충청북도(忠淸北道) 중원군(中原郡)의 중앙에 위치한 지명(地名)으로, 고구려(高句麗) 때 국원성(國原城) 또는 미을성(未乙省)․완장성(薍長城)․탁장성(託長城) 등으로 불리우다가 신라(新羅)에 병합되어 진흥왕(眞興王 : 24 대 왕, 재위기간 : 534 576) 때 소경(小京)을 두었고, 경덕왕(景德王) 때 중원경(中原京)으로 고쳤다.

940(고려 태조 23) 충주(忠州)로 개칭하고 뒤에 창화군(昌化郡)이라 하여 중원도(中原道)라 칭하다가 고종(高宗) 때 국원경(國原京)이 되었으며, 조선(朝鮮) 명종(明宗) 때 유신현(維新縣)으로 부르다가 선조(宣祖) 즉위년에 다시 충주(忠州)로 환원되었다. 그후 많은 변천을 거쳐 고종 때 20()을 다스리는 부()가 되었다가 1956년 충주면(忠州面) 일원은 충주시(忠州市)가 되었고 나머지는 중원군(中原郡)으로 고쳤다.

충주평씨(忠州平氏)를 대표하는 인물로는 시조 평우성(平友聖)의 아들 종현(宗鉉)이 호조판서(戶曹判書)를 지냈으며 그 외의 인물로는 절충장군(折衝將軍)을 역임한 귀욱(貴郁)과 부사과(副司果) 왕손(旺孫), 주부(主簿) 경신(景臣) 등이 가문을 빛냈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충주평씨(忠州平氏)는 전국에 428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 대 인 물

평종현(平宗鉉) 조선(朝鮮) 때 호조 판서(戶曹判書)를 역임하였다.

평귀욱(平貴郁) 조선조에 절충장군(折衝將軍)에 이르렀다.

평유행(平有行) 조선(朝鮮)에서 사과(司果)를 지냈다.

평경신(平景臣) 조선조(朝鮮朝)에 주부(主簿)를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