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양천최씨시조(陽川崔氏),최원(崔遠),양천최씨조상인물,최숙정(崔淑貞)

작성일 : 2017-05-24 20:00 수정일 : 2019-07-18 15:21

시 조

양천최씨(陽川崔氏)는 경주 최씨(慶州崔氏)에서 분적한 전주 최씨(全州崔氏) 시조 최순작(崔純爵)을 파조(派祖)로 하여, 고려 초에 봉선대부(奉善大夫)․밀직부사(密直副使)을 지냈고 공을 세워 양천백(陽川伯)에 봉해진 최원(崔遠)을 일세조(一世祖)로 하고 본관(本官)을 양천(陽川)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


본관의 유래

양천(陽川)은 경기도(京畿道)에 있는 지명(地名)으로 원래 고구려 때의 재차파의현(齊次巴衣縣)을 통일신라의 경덕왕 때 공암현(孔岩縣)으로 고쳤다.

1310년(고려 충선왕 2)에 양천현(陽川縣)으로 개칭되어 조선시대에도 그대로 이어 내려 오다가 1895년(고종 32)에 양천군(陽川郡)으로 승격되었으나 1914년 경기도 김포군(金浦郡)에 흡수되었다.


대표적인 인물

양천최씨 시조 최원(崔遠)의 아들 관(灌)이 고려 때 만호(萬戶)에 올랐고 운(澐)이 소윤(少尹)을 지냈으며 조선 때 부제학(副堤學)을 지낸 최숙정(淑貞)은 문과에 급제하고 중시(重視)에 올라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하여 호당(湖當)에 녹선되었고 예문관 부교리(藝文官副校理)를 거쳐 1470년(성종 1) 승문원 교리(承文院敎理)로서 춘추관 기주관(春秋館記注官)을 겸하여「세조실록(世祖實錄)」․「예종실록(睿宗實錄)」의 편찬에 참여했고 부제학(副堤學)에 이르러 왕명(王命)으로「삼국사절요(三國史節要)」를 편찬했다.

숙정의 아우 숙경(淑卿)도 성종(成宗) 때 문과에 급제하여 부사(府使)를 역임했다.

그 밖의 인물로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지낸 종호(終浩), 부사(府事)를 역임한 연(淵), 군수(郡守) 택(澤) 등이 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양천최씨(陽川崔氏)는 전국에 8,376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인물 - 양천최씨조상인물

최관(崔 灌) 고려(高麗) 때 만호(萬戶)를 역임했다.

최운(崔 澐) 고려(高麗) 때 봉익대부(奉翊大夫)로 군기소윤(軍器少尹)을 지냈다.

최안보(崔安甫) 고려조에 종부시 부령(宗簿시副令)을 역임하였다.

최우보(崔雨甫) 고려(高麗) 때 사재감정(司宰監正)을 역임했다.

최소(崔 瀟) 고려에서 무과(武科)에 급제하고 사헌부 감찰(司憲府監察)을 지냈으며, 사복시정(司僕寺正)에 추증되었다.

최석근(崔碩根) 고려조에 사정(司正)을 지내고, 병조 참의(兵曹參議)에 추증되었다.

최승흡(崔承洽) 조선(朝鮮) 때 사직(司直)을 역임했다.

최자연(崔自淵) 조선(朝鮮) 때 한림(翰林)을 역임하였다.

최중생(崔仲生) 조선에서 진용 교위(進勇校尉)로 호분위 중군(虎賁衛中軍)․사정(司正)등을 지냈다.

최웅(崔 雄) 조선(朝鮮) 때 부사과(副司果)를 역임하였다.

최영(崔 英) 조선조(朝鮮朝)에 찰방(察訪)을 지냈다.

최숙형(崔淑亨) 조선(朝鮮) 때 경상 감사(慶尙監司)를 지냈다.

최숙정(崔淑貞) 1433(세종 15)~1480(성종 11) 자(字)는 국화(國華), 호(號)는 소요재(逍遙齋)․사숙재(私淑齋), 사정(司正) 중생(仲生)의 아들. 1461년(세조 6) 진사(進士)가 되고, 이듬해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 사관(史官)으로 발탁(拔擢)되었다.

1466년 문과중시(文科重試)에 3등, 이어 발영시(拔英試)에 2등으로 각각 급제하고,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한 뒤 예문관 부교리(藝文官副校理)를 거쳐 1470년(성종1년) 승문원 교리(承文院校理)로서 춘추관기주관(春秋館記注官)을 겸직하여 「세조실록(世祖實錄)」․「예종실록(睿宗實錄)」의 편찬에 참여했다. 이어 형조 좌랑(刑曹佐郞)․지평(持平)․여주 목사(驪州牧使) 등을 역임하고, 부제학(副堤學)에 이르러 왕명으로 노사신(盧思愼)과 함께 「삼국사절요(三國史節要)」를 편찬했다. 시문(詩文)에 뛰어났다.

최숙경(崔淑卿) 조선에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부사(府使)를 지냈다.

최종호(崔終浩) 자(字)는 수연(粹然). 조선(朝鮮) 때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지냈다.

최연(崔 淵) 자(字)는 대함(大涵). 조선(朝鮮)에서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최택(崔 澤) 자(字)는 중함(仲涵). 조선(朝鮮) 때 군수(郡守)를 역임하였다.

최경순(崔景淳) 자(字)는 화백(和伯). 조선조에 예빈시정(禮賓시正)을 역임했다.

최세평(崔世平) 조선(朝鮮)에서 주부(主簿)를 지냈다.

최위현(崔渭賢) 조선(朝鮮) 때 군자감정(軍資監正)을 역임했다.

최필손(崔弼孫) 조선(朝鮮)에서 도사(都事)를 지냈다.

최광윤(崔光潤) 자(字)는 자업(子業). 조선 때 현감(縣監)을 역임했다.

최순신(崔舜臣) 조선(朝鮮) 때 정언(正言)을 역임했다.

최영문(崔榮門) 자(字)는 인중(仁仲). 조선조에 좌랑(佐郞)을 지냈다.

최도명(崔道明) 자(字)는 회숙(晦叔). 조선(朝鮮) 때 선전관(宣傳官)을 지냈다.

최일(崔 溢) 조선(朝鮮) 때 첨정(僉正)을 역임했다.

최여기(崔汝夔) 자(字)는 순빈(舜賓). 조선 때 별제(別提)를 지냈다.

최여계(崔汝契) 자(字)는 순보(舜輔), 호(號)는 매헌(梅軒). 조선조(朝鮮朝)에 훈도(訓導)를 역임했다.

최몽룡(崔夢龍) 자(字)는 상윤(祥胤), 호(號)는 매와(梅窩). 조선 때 참의(參議)를 지냈다.

최종제(崔宗齊) 조선(朝鮮) 때 첨정(僉正)을 역임했다.

최진명(崔振溟) 자(字)는 붕화(鵬華). 조선에서 군수(郡守)를 역임했다.

최몽욱(崔夢旭) 자(字)는 명원(明遠), 호(號)는 야수(野叟). 조선 때 도사(都事)를 지냈다.

최여척(崔汝陟) 자(字)는 자승(子昇). 조선에서 판관(判官)을 지냈다.

최정문(崔井文) 자(字)는 자의(自儀). 조선조(朝鮮朝)에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최호문(崔虎文) 자(字)는 성안(性安), 호(號)는 송애(松厓). 조선(朝鮮)때 도위(都尉)를 역임했다.

최상원(崔尙遠) 자(字)는 경운(景雲), 호(號)는 향오(香塢), 조선 때 부총관(副摠管)을 지냈다.

최광한(崔光漢) 자(字)는 여능(汝能), 호(號)는 죽헌(竹軒), 조선(朝鮮)때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했다.

최경대(崔慶大) 자(字)는 낙보(樂甫), 호(號)는 낙와(洛窩). 조선 때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최재남(崔在南) 자(字)는 성집(聖集). 조선조(朝鮮朝)에 오위장(五衛將)을 지냈다.

최영신(崔永信) 자(字)는 성립(聖立). 조선 때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최석조(崔錫祚) 자(字)는 백경(佰卿). 조선(朝鮮) 때 오위장(五衛將)을 역임했다.

최경조(崔暻祚) 자(字)는 명조(明祚), 호(號)는 매하(梅下). 조선조(朝鮮朝)에 검서관(檢書官)을 역임했다.

최영길(崔永吉) 자(字)는 치경(致景). 조선(朝鮮) 때 참찬관(參贊官)을 역임하였다.

최주석(崔柱錫) 자(字)는 국빈(國賓), 호(號)는 서봉(書峰). 조선 때 오위장(五衛將)을 역임했다.

최경점(崔璟漸) 자(字)는 경제(景濟). 조선 때 오위장(五衛將)을 지냈다.

최형성(崔泂星) 자(字)는 군유(君裕). 조선조(朝鮮朝)에 첨절제사(僉節制使)를 지냈다.

최규점(崔逵漸) 자(字)는 양심(陽心). 조선 때 찰방(察訪)을 역임하였다.

최주복(崔柱復) 자(字)는 용중(庸中). 조선(朝鮮) 때 오위장(五衛將)을 지냈다.

최선점(崔善漸) 자(字)는 경락(景樂). 조선에서 효자(孝子)로 이름났다.

최진국(崔鎭國) 자(字)는 자량(子良). 조선 때 만호(萬戶)를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