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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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5-21 13:40 수정일 : 2018-01-04 12:09

연안차씨시조 및  연원

연안차씨(延安車氏)의 원조(元祖)는 중국황제(中國黃帝)인 헌원(軒轅)의 후손인 공갑(孔甲)의 동생 신갑(辛甲)께서 고조선(古朝鮮)으로 망명하여 평양(平壤)의 일토산하(一土山下)에 살면서 성()을 왕씨(王氏)로 정하고 조명(祖明)이라 이름하고 단군조(檀君朝)에 치민장(治民長)을 하시였다.

그 후손인 왕수긍(王受兢)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원년기묘(元年己卯)에 기자(箕子)가 동쪽 땅에 와서 팔조교(八條敎)를 만들고자 하나 풍토가 달라 국내에서 현존자(賢尊者)를 얻고자 하니 백성들이 왕수긍(王受兢)을 천거하였다. 기자(箕子)는 공()을 교민사사(敎民士師)로 명하게 되였고 공은 팔조교(八條敎)를 만들어 백성을 교화하고 풍속을 이루니 기자(箕子)가 기뻐하였다. 공의 후손 왕몽(王蒙)일토초가자위왕(一土草家子爲王)이란 비어(飛語)로 기준(箕準)의 박해를 당하니 이 수난을 피하여 일곱째 아들 왕림(王琳)을 대리고 지리산에 둔적하여 십여년을 피신하게 되였다. 어느 날 신이 나타나너의 성인 왕자(王字)를 삼변(三變)하여 성을 정하면 자손이 난을 피하고 대창(大昌)하리라하니 공은 왕자(王字)를 전자(田字)로 다시 신자(申字)로 다시 차자(車字)로 하여 차씨(車氏)로 성을 정하고 무()에서 다시 시작 한다는 뜻으로 이름을 무일(無一)로 하고 아들 왕림(王琳)은 신()이 예시(豫示)한 두 번째라 신을(神乙)로 이름하고 지리산을 떠나 계림(鷄林 : 지금慶州)에 이거 하였다.


신라태조 혁거세(赫居世)는 계림에 도읍을 정하고 공은 신라태조를 섬겨 공훈을 세웠으며 태조께서 시중(侍中)으로 제수하고 차씨성(車氏姓)을 사성(賜姓)하니 차씨득성(車氏得姓) 시조일세(始祖一世)가 되었다.

득성시조 17세손 차제능(車濟能)은 미추왕조(味鄒王朝)의 승상(丞相)이요. 공의 16세손 차건갑(車健甲)은 소성왕조(昭聖王朝)의 원노승상(元老丞相)이다. 소성왕이 서거시에 친히 공에게 태자를 부탁을 하였다.

그 후 태자가 12세에 즉위하시니 이분이 애장왕(哀莊王)이시다. 공은 왕의 보상(輔相)이 되여 왕을 보필하시고 나라에 대훈을 세우고 별세 하시니 왕이 만조백관에 하명하여 왕례(王禮)로 기장현(機張縣) 만화동(萬化洞)에 예장하고 공의 위패를 소성왕묘(昭聖王廟)에 배향하시니 공의 묘소를 차능(車陵)이라 칭하게 된 것이며 신라 42대 흥덕왕(興德王)은 차능이 있는 곳이라 기장현(機張縣)을 차성(車城)으로 개칭하니 이것이 기장현(機張縣)의 고호(古號)이다.

승상(丞相) 차건갑(車建甲)의 아들 차승색(車承穡)은 신라 애장왕(哀莊王) 10년 기축(己丑)에 좌상(左相)이 되여 선고의 유언에 따라 왕을 보필 하였으나 왕숙인 김언승(金彦昇)이 왕을 시해하고 자립 즉위하여 헌덕왕(憲德王)이라 칭하니 좌상(左相) 차승색(車承穡)은 아들 사공(司空) 차공숙(車恭叔)과 더불어 임금의 원수를 갚으려고 헌덕왕(憲德王)이 사냥 나감을 틈타서 다리 밑에 숨어서 시해 하고자 하였는데 이 비밀을 아는 자가 있어 언승(彦昇)에게 알려 언승이 병졸을 풀어 잡으려고 하니 공의 부자는 생질인 요동백(遼東伯) 김반전(金盤傳)의 아들 김생(金生)의 집으로 피신하였다.

이에 헌덕왕(憲德王)은 차승색(車承穡)을 체포하기 위하여 금 천근(千斤)과 식읍(食邑) 만호(萬戶)를 현상으로 내걸고 찾으니 김생(金生)이 가난하여 현상을 탐하여 외숙을 밀고 하고자 하니 김생(金生)의 종이 이것을 알고 공에게 알리니 공의 부자는 밤을 타서 몸을 피하여 황해도(黃海道) 유주(儒州) 구월산(九月山) 묵방동(墨坊洞)에 은거하여 조모성인 양씨(楊氏)를 모칭(冒稱)하며 피신하였다.

그 후에 모칭한 양씨(楊氏)는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바꾸어 모성류씨(冒姓柳氏)로 하고 이름은 백()으로 개명하고 아들 공숙(恭叔)은 숙()으로 개명(改名)하여 유주(儒州)의 부두가(富荳家)에 고용살이를 하면서 피신을 하였다. 한편 차공숙(車恭叔)의 동생 신라조 사공(司空) 차공도(車恭道)는 강남으로 피신 구성왕씨(舊姓王氏)로 복성 하였는데 이분이 고려 왕건태조(王建太祖)의 증조요 고려국조 원덕대왕(元德大王)이시며 개성 왕씨의 시조이시다. (開城王氏族譜參照)

왕건태조(王建太祖) 정남(征南 : 後百濟征伐)하시니 류해(柳海 : 賜號 車達)는 삼한(三韓)의 호부(豪富)라 왕건태조를 도와 대훈을 세우니 고려태조는 차씨(車氏)의 묘예(苗裔)라 모성류씨(冒姓柳氏)를 사용한 류백(柳栢)으로부터 류해(柳海)까지 본성차씨(本姓車氏)로 복성토록 명하였다.


조선조에서 왕명으로 충정공(忠正公) 박팽년(朴彭年)께서 찬술(撰述)한 운암선생(雲巖先生) 설원기(雪寃記)와 고려조 내사(內史) 서희(徐熙)가 찬집(撰集)한 가사(家史) 정지상(鄭知常)이 서경야사(西京野史) 김방경(金方慶)이 기술한 초당일기(草堂日記)등에 의하면 차달(車達)은 려실(麗室)에 장정(壯丁)을 나날이 보내어 주고 공의 큰아들 차효전(車孝全)은 왕사에 어려움을 당하여 흥원(興原) 땅에 백성을 조곡으로 진대(賑貸)하고 현릉(顯陵 : 高麗始祖墓號)과 종사(宗社 : 宗廟社稷)를 정할 때 공훈을 세우고 려태조(麗太祖)가 남정(南征 : 後百濟征伐)을 할 때에 수례를 판출(辦出)하여 계량(繼粮)을 실어서 향궤(餉饋)로 운반하였다. 려태조(麗太祖)는 특별히 공의 아버지에게 차씨세적(車氏世績)을 이어라고 차달(車達)로 사호하고 개국공신(開國功臣)을 책록(策錄)하던 날에 차달(車達)에게 대승(大丞)을 제수하여 통합삼한(統合三韓) 벽상이등공신(碧上二等功臣)에 봉록하고 특명으로念昔車氏之弘烈旣不可忘也這間柳氏之冒稱又不可廢也하였다. 이 말은 려태조는 차달(車達)에게 특별히 명하여 가로되옛 차씨(車氏)를 생각하면 원래의 홍열(弘烈)을 가히 잊을 수 없고 그간 류씨(柳氏)로 거짓 불러온것을 또 폐함도 가하지 못함이라하면서 큰아들 차효전(車孝全)은 차씨(車氏)로 조상의 홍열(弘烈)을 승계하라 하고 개국의 수공자로 신숭겸(申崇謙)과 복지겸(卜智謙)과 더불어 일등공신(一等功臣)에 배열하여 대광(大匡)의 벼슬을 제수하였고 백작(伯爵)을 봉하여 식읍천호(食邑千戶)를 염주(鹽州)로 하사하니 이곳이 차씨(車氏)의 종적지(宗籍地)로 되고 대광지백(大匡之伯)차효전(車孝全)은 득관시조(得貫始祖) 일세(一世)가 되었다. 그 후 려조 23대 고종왕(高宗王)이 거란병 방어에 공있는 곳이라 영응현(永膺縣)으로 승격하고 이 고을 사람 차송우(車松祐)가 위사공신(衛社功臣)이 됨으로 이곳에 지복주사(知復州事)로 승격되고 려조 24대 원종왕(元宗王)이 또 이분희(李汾禧)가 위사공신이 되니 이곳을 석주(碩州)로 고치고 또 려조 25대 충열왕(忠烈王)이 즉위하여 현명(縣名)을 승격하여 온주목(溫州牧)으로 한 것을 려조 26대 충선왕(忠宣王)이 목()은 사치하다 하여 부()로 나추워 연안부(延安府)로 개칭(改稱)하였다.

이에 차씨의 종적명(宗籍名)을 연안(延安)으로 개칭하고 대광지백(大匡之伯) 차효전(車孝全)은 득관시조(得貫始祖)이기에 연안군(延安君)으로 칭존(稱尊)하여 오늘날 까지 연안 차씨로 전승 되여 오고 있다.

대승공(大承公)의 작은 아들 효금(孝金)은 려태조가 성을 류씨로 명사(命賜)하니 비로서 류씨의 득성시조(得姓始祖)가 되였으며 이로부터 형제분이 차씨와 류씨로 분성(分姓)하게 된 것이다.


차문은 신라 고려조에 수많은 문무장상(文武將相) 이 대를 이어 배출된 명문이다. 고려 공민왕(恭民王) 때에 군부판서(軍簿判書) 차포온(車蒲溫) 용산군(龍山君)은 려조가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려는 때에 국방 및 외교로 뛰어난 활약을 하신 려조의 명신(名臣)이며 차문의 현조이시다. 또 불의에 굴하지 않았던 려말의 성리학의 대가이시며 려조 간의대부(諫議大夫)이신 운암공(雲巖公) 차원부(車原)께서 조선개국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와 하륜(河崙)등 사얼(四孼)들의 모략으로 억울하게 추살(椎殺) 되시고 차씨 일족은 적족지화(赤族之禍)를 당하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이태조의 질책으로 태종이 잘못을 뉘우치고 공의 영혼을 위로하는 치제를 명하고 아울러 의정부좌찬성(議政府左贊成)으로 추증하고 그 후 세종대왕(世宗大王)이 문절(文節)이란 시호를 내리고 문하시중(門下侍中)으로 가증하였다. 다행히 단종(端宗)의 명으로 충정공(忠正公) 박팽년(朴彭年)5인의 기문(記文)과 유신석학(儒臣碩學) 48인의 응제시(應製詩)를 모아 세조(世祖) 2년에 예조참판(禮曹參判)의 하위지(河緯地)가 서문을 지어 차운암선생(車雲巖先生) 설원기(雪寃記)를 만들어 세조에 받치니 이에 억울한 사실이 소명은 되였으나 차씨의 수난은 계속 되였다. 세조 13년에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평정해 공을 세우고 순절하신 강열공(剛烈公) 차운혁(車云革) 임진난(壬辰亂)에 평양성(平壤城)의 로포문(露布文)으로 명나라를 놀라게 한 천하문장(天下文章) 오산공(五山公) 차천로(車天輅) 또 임진난에 창의(倡義)하여 왜적을 물리친 삼의사(三義士) 차응인(車應麟) 차덕도(車德道) 차덕홍(車德弘)등과 같은 명조현조님들이 많이계셨다.

근대에는 포우단(砲牛團)을 만들어 독립운동을 하신 차도선(車道善) 대동공보(大同共報)를 창간하여 독립운동을 하신 차석보(車錫甫)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으로 큰 활약을 하신 차이석(車利錫) 등의 많은 독립유공자에게 정부 건국훈장이 수여 되였으며 이러한 분들이 차문을 빛내었으며 차씨 문중은 절개 굳은 혈통으로 충효공의열사(忠孝功義烈士)가 유달리 많은 문중이며 삼한의 갑족다운 긍지를 잃지 않고 자자손손이 계승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연안차씨는 전국에 총 184,731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안차씨 조상인물 정보

신라시대 인물

차무일(車無一) 본성명(本姓名) 왕몽(王蒙) 신라태조로부터 사성(賜姓)을 받아 차씨(車氏)의 득성시조 (得姓始祖) 벼슬은 시중(侍中).

차신을(車神乙) 본성명(本姓名) 왕림(王琳)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아드님 신라조(新羅朝)의 승상(丞相).

차부기(車夫起)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손자(孫子).

차유전(車惟典)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증손(曾孫).

차무정(車茂正) 신라조 사공(司空) 득성시조(得姓始祖)의 현손(玄孫).

차개수(車介修) 신라조 사공(司空)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육세손(六世孫).

차복(車 復) 신라조 대상(大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칠세손(七世孫).

차조영(車祖英) 신라조 상주국(上柱國) 득성시조(得姓始祖)의 팔세손(八世孫).

차갑승(車甲乘)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일세손(十一世孫).

차자개(車自開)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이세손(十二世孫).

차무기(車武奇)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삼세손(十三世孫).

차승각(車升閣)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사세손(十四世孫).

차제능(車濟能) 신라 미추왕조(味鄒王朝)에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칠세손 (十七世孫).

차등국(車登國)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십팔세손(十八世孫).

차휘만(車徽曼)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이십일세손(二十一世孫).

차지(車 智)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이십이세손(二十二世孫).

차순(車 楯)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이십사세손(二十四世孫).

차순계(車盾階) 신라조 대상(大相) 득성시조(得姓始朝)의 이십칠세손(二十七世孫).

차단식(車段式) 신라조 대상(大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이십팔세손(二十八世孫).

차헌(車 憲)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朝)의 이십구세손(二十九世孫).

차검부(車儉夫) 신라조 승상(丞相) 득성시조(得姓始祖)의 삼십일세손(三十一世孫).

차건갑(車建甲) 신라 소성왕조(昭聖王朝)의 원로승상(元老丞相) 소성왕(昭聖王)의 유언 12세에 즉위 하 신 애장왕(哀莊王)의 보상(輔相)이 되여 왕을 잘 보필하고 나라에 대훈(大勳)을 세우고 별세하니 왕 이 만조백관에 하명하여 왕례(王禮)를 갖추어 예장하고 공의 위패를 소성왕묘(昭聖王廟)에 배향 하니 공의 묘소를 세칭 차능(車陵)이라 하며 부산(釜山) 광역시 기장군(機張郡) 만화리(萬化里)에 있으며 신라 42대 흥덕왕(興德王)이 차능(車陵)이 있는 곳이라 하여 현명(縣名)을 승격하여 차성(車城)으로 개칭하였다.

차승색(車丞穡) 신라 애장왕조(哀莊王朝)의 좌상(左相) ()은 선고(先考)의 유언(遺言)에 따라 애장 왕(哀莊王)을 극진히 보필을 하였으나 왕숙(王叔)인 김언승(金彦昇)이 애장왕(哀莊王)을 시해(弑害) 하고 자립즉위(自立卽位)하여 헌덕왕(憲德王)이라 칭하니 공()은 큰 아들인 신라조 사공(司空) 차 공숙(車恭叔)과 더불어 임금의 원수를 갚을 것을 모의하여 헌덕왕(憲德王)이 사냥 나감을 틈을타 다 리 밑에 복병으로 시해 하고자 하였으나 이 사실을 아는 자가 있어 헌덕왕에게 미리 알려 헌덕왕 이 병사를 풀어 체포령을 내리니 공의 부자는 공의 생질인 요동백(遼東伯) 김반전(金盤傳)의 아들 김생(金生) 집으로 피신 하니 헌덕왕이 금 천근과 식읍(食邑) 만호(萬戶)의 현상으로 찾으니 김생(金 生)이 가난하여 현상을 탐하여 공의 부자를 밀고 하고자 하니 김생(金生)의 신복(信僕)이 미리 알고 공에게 알려 그날 밤을 틈타 위험을 벗어나 황해도 구월산(九月山) 유주(儒州) 묵방동(墨坊洞)으로 둔적하여 조모성 양씨(楊氏)를 모칭(冒稱)하면서 피신하였다. 이 모칭(冒稱)한 성()이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변하여 가성류씨(假姓柳氏)로 하고 이름을 백()으로 하여 가성명(假姓名) 류백(柳栢) 으로 피난하였다.

차공숙(車恭叔) 신라조 사공(司空) 아버지 차승색(車承穡)과 더불어 임금의 원수를 갚으려다 실패하여 아버지와 같이 둔적하여 피신하고 모성명(冒姓名) 류숙(柳淑)으로 피난하였다.

차공도(車恭道) 신라조 사공(司空) 차승색(車承穡)의 둘째 아드님 즉 차공숙(車恭叔)의 동생 강남(江南)으로 피신하여 구성왕씨(舊姓王氏)로 복성 하였으며 왕건태조(王建太祖)의 증조(曾祖)요 고려국조 (高麗國祖)이신 원덕대왕(元德大王)이시며 개성왕씨(開城王氏)시조이시다. (開城王氏 族譜 參照).

차 해(車 海) 사호(賜號) 차달(車達)은 모성류씨(冒姓柳氏)를 사용하면서 피난하신 차승색(車承穡) 6세손 류해(柳海)는 려태조 남정(南征)을 할 때 대훈을 세워 려태조는 가성류씨(假姓柳氏)를 사용 한 류백(柳栢)으로부터 6세손 류해(柳海)까지 조상 본성차씨(祖上本姓車氏)로 복성하여 사호 차달(車 達)로 되고 개국이등공신(開國二等功臣)에 봉하여 대승(大丞)을 제수 받으시고 그 큰아들 효전(孝全) 은 본성 차씨(本姓車氏)로 조상의 홍열(弘烈)을 승계하라 하고 공의 차자(次子) 효금(孝金)은 류씨 (柳氏)로 명하여 사성(賜姓)하니 비로소 류씨시조(柳氏始祖)가 되여 두 형제분(兄弟分)이 차씨(車氏) 와 류씨(柳氏)로 분성(分姓)하게 된 것이다.

고려시대 인물

차효전(車孝全) 대승공(大丞公) 사호(賜號) 차달(車達)의 사자(嗣子)이시다. 조선조에서 왕명에 의하 여 충정공(忠正公) 박팽년(朴彭年)이 찬술(撰述)한 차운암 선생(車雲巖先生) 설원기(雪寃記)에 의하면 공은 왕사에 어려운 고통을 당하여 흥원(興原)의 백성을 조곡으로 진대(賑貸)하고 현능(顯陵 : 高麗 始祖墓號)과 정사(定社 : 開國宗社하는일)에 공로를 세우고 나라에서 남정(南征)을 할 때 수례를 판출(辦出)하여 계량(繼粮)을 실어 향궤(餉饋)를 운반한 공으로 그 아버지 대승공(大丞功)에게 차씨의 세적(世績)을 이어라고 호를 차달(車達)로 내렸고 공은 개국의 수공자(首功者)로 신숭겸(申崇謙), 복지겸(卜智謙)과 더불어 일등공신에 배열하고 대광(大匡)을 제수(除授)하고 백작(伯爵)을 봉하여 식 읍천호(食邑千戶)를 염주(鹽州)로 하사하니 이곳이 차씨(車氏)의 종적지(宗籍地)가 되고 공이 차씨의 득관시조일세(得貫始祖一世)가 되었다. 그 후 려조 23대 고종왕이 거란병의 방어에 공 있는 곳이라 영응현(永膺縣)으로 승격하고 이 고을 사람 차송우(車松祐)가 위사공신(衛社功臣)이 됨으로 이곳의 지복주사(知復州事)로 승격하고 려조 24대 원종왕(元宗王)이 또 이분희(李汾禧)가 위사공신(衛社功 臣)이 되니 이 곳을 석주(碩州)로 개칭하고 또 려조 25대 충열왕(忠烈王)이 즉위하여 현명(縣名)을 승격하여 온주목(溫州牧)으로 개칭하였다. 려조 26대 충선왕 (忠宣王)이 즉위하여 목()은 사치하다 하여 부()로 낮추어 온주목(溫州牧)을 연안부(延安府)로 개칭하니 이에 차씨의 종적명 (宗籍名)을 연안(延安)으로 개칭하고 득관시조(得貫始祖)를 칭존(稱尊) 연안군(延安君)으로 하여 오늘날까지 연 안차씨(延安車氏)로 전승(傳承)되여 오고 있다.

차수비(車秀毗) 득관시조(得貫始祖)의 아드님 고려 광종조(高麗光宗朝)에 태보(太保) 정일품.

차계린(車季隣)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의 손자 고려성종조(高麗成宗朝)에 광평시랑(廣平 侍郞) 종일품.

차용기(車用杞) 득관시조(得貫始祖)의 증손 고려현 종조(高麗顯宗朝)에 문하시랑(門下侍郞) 공은 문신 (文臣)을 죽여 조정(朝廷)의 기강을 문란케 한 김훈(金訓)등을 이자빈(李子彬)과 더불어 제거하였다.

차백소(車伯炤)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현손(玄孫) 고려문종조(高麗文宗朝)에 시어중승 (侍御中丞).

차무강(車武綱)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6세손 고려선종조(高麗宣宗朝)에 평장사(平章 事)로 송()나라와 절교(節交)를 하고 있는 고려를 공이 다시 복교(復交)를 이루어 내었다.

차계한(車稽漢)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7세손 고려숙종조(高麗肅宗朝)에 서평백(西平伯).

차자순(車子順)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8세손 고려예종조(高麗睿宗朝)에 유주백(儒州伯).

차유개(車幼塏)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세손 고려인종조(高麗仁宗朝)에 간의대부(諫議大 夫)평장사(平章事)요 공은 시어사(侍御使) 이자겸(李資謙)이 준경(俊京)을 불러들여 조정을 선동하 여 간궤(奸軌)를 부렸기에 정언(正言) 정지상(鄭知常)과 더불어 바른 말로 윗사람을 충고하여 준경 (俊京)을 배제시켰다.

차중규(車仲規)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0세손 고려명종조(高麗明宗朝)에 삼한대장군(三 韓大將軍) 증 병부상서(兵部尙書) 공은 고려명종(高麗明宗) 사년병오(四年丙午)에 서경유수(西京留 守)며 조위총(趙位寵)의 난으로 순절하시였다.

차거수(車擧首)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1세손 고려명종조(高麗明宗朝)에 태복시사(太僕侍事)

차약춘(車若椿)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2세손 고려신종조(高麗神宗朝)에 병부시랑(兵部 侍郞) 공은 천성과 행실이 정직하여 최충헌(崔忠憲)이 조신(朝臣)을 죽이는 변란에서 조신을 구 하고 최충헌(崔忠憲)을 살해하였다.

차약송(車若松)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2세손 차약춘(車若椿)의 동생이며 고려신종조(高 麗神宗朝)에 중서시랑(中書侍郞) () 평장사(平章事).

차덕위(車德威)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3세손 병부시랑(兵部侍郞) 차약춘(車若椿)의 아드 님 고려희종조(高麗熙宗朝)에 우군병마사(右軍兵馬使).

차척(車 倜)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4세손 고려희종조(高麗熙宗朝)에 참정(參政) 고려 고종조(高麗高宗朝)에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어사대부(御史大夫) 좌승선(左丞宣) 전군병마사(前軍 兵馬使)요 고려고종(高麗高宗) 삼년병자(三年丙子)에 거란병이 내침하니 상장군(上將軍) 노원순(盧元 純)과 오응부(吳膺富) 김취려(金就礪)등을 삼군병마사(三軍兵馬使)로 하여 거란병을 방어하려고 하 니 노원순(盧元純)이 조정(朝廷)에 군대증원을 청하니 공을 전군병마사(前軍兵馬使)로 김취려(金就 礪)로 후군병마사(後軍兵馬使)로 상장군(上將軍) 송신경(宋臣卿)으로 좌군병마사(左軍兵馬使)로 하 여 개평(開平)과 원림(原林)의 두역에 삼군(三軍)이 주둔(駐屯)하고 연주신리(延州新里)의 싸움에서 거 란병 이백여급(二百餘級)을 참수(斬首)하고 또 익일 싸움에 귀복(歸服)의 병졸을 칠백육십여급(七百 六十餘級)을 참수(斬首)하고 가축과 병장(兵仗)을 많이 획득하고 거란병을 격파하여 북경(北境)을 안 정하였다.

차신(車 信)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4세손 차약송(車若松)의 손자 고려충열왕조(高麗忠 烈王朝)에 첨의찬성사(僉議贊成事) 검교사도(檢校司徒) 자정원사(資政院事) 상장군시랑(上將軍侍郞).

차수하(車受河)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5세손 차 척(車 倜)의 장자 고려고종조(高麗高宗 朝) 중랑장(中郞將) 공은 상장군(上將軍) 노지정(盧之正)이 권신 최 우(崔 瑀)의 해침을 막지 못하여 벼슬을 버리고 귀향.

차송우(車松祐)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6세손 고려고종조(高麗高宗朝)에 훈로(勳老)요 고 려고종왕(高麗高宗王) 사십오년 무오삼월병자(戊午三月丙子)에 최충헌(崔忠獻)의 손자 최의(崔竩)는 조정에 기강을 문란케 하고 불충함으로 공은 대사성(大司成) 류경(柳璥)과 더불어 별장(別將) 김인준 (金仁俊)등이 최의(崔竩)의 무단정권(武斷政權)을 타도하고 왕정을 복구하였다. 이 공훈으로 위사 공신(衛社功臣)이 되여 벽상(碧上)에 도형(圖形)되고 장군이 되였으며 익년에 공은 사는 영응현(永 膺縣)의 지복주사(知復州事)로 승격하였고 공은 원나라에 들어가 도적을 토벌한 공훈으로 금은제기(金銀祭器)를 왕으로부터 하사받고 특별히 도총제(都摠制)로 제수되어 세은(世恩)으로 사시(賜諡)를 받았다.

차득규(車得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7세손 고려충열왕조(高麗忠烈王朝)에 도총제(都 摠制)요 충열왕(忠烈王) 사년무인(四年戊寅)에 별감(別監)이 되고 충열왕(忠烈王) 칠년신사(七年辛 巳)에 사직공신(社稷功臣)으로 시상되고 충열왕(忠烈王) 팔년임오(八年壬午)에 일등 공신이 되었다.

차덕규(車德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7세손 즉 차득규(車得珪)의 동생 고려충열왕조 (高麗忠烈王朝)에 중랑장(中郞將) 광주병마사(廣州兵馬使) 송림백(松林伯)이시며 연안차씨(延安車氏) 송림백공파(松林伯公派)의 파조(派祖)이시다.

차진(車珍)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8세손이며 차덕규(車德珪) 아드님이며 고려조 시 중(侍中)이다.

차포온(車蒲溫)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8세손 차득규(車得珪)의 장자(長子)요 공의 시호 (諡號)는 문목공(文穆公)이시며 고려충열왕조(高麗忠烈王朝)에 판사복시사(判司僕寺事) 군부판서(軍 簿判書)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사도중서시랑(司徒中書侍郞) 지도첨의(知都僉議) 동경유수(東京留 守) 용산군(龍山君) 동중서좌평장사(同中書左平章事)인데 충열왕(忠烈王) 이년기유(二年己酉) 육월 임인(六月壬寅)에 호종일등공신(扈從一等功臣)이 되었고 동년 구월임자(九月壬子)에 군부판서(軍簿 判書)가 되고 공민왕(恭愍王) 삼년갑오(三年甲午) 칠월신사(七月辛巳)에 용산군(龍山君)이 되고 동년 십이월갑인(十二月甲寅)에 밀직부사(密直副使)가 되고 공민왕(恭愍王) 오년병신(五年丙申) 사월무진 (四月戊辰)에 지도첨의(知都僉議)로 원나라에서 왕에게 하사한 주()와 의()를 받아 왔으며 공민 왕 육년정유(六年丁酉) 삼월신묘(三月辛卯)에 동경유수(東京留守)가 되였다.

차공윤(車公胤)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8세손 차덕규(車德珪)의 삼자(三子) 고려충열왕조 (高麗忠烈王朝)에 중랑장(中郞將)이시며 충열왕 육년경진(六年庚辰) 십일월기유(十一月己 酉)에 우승 지(右丞旨) 조인규(趙仁規) 대장군(大將軍) 인후(印侯)를 원나라에 파견하여 중랑장(中郞將) 류보(柳 普) 김천록(金天祿) 이신백(李臣伯) 신혁(辛奕) 최공(崔公) 여문취(呂文就) 안흥(安興) 이순(李淳) 김 복대(金福大) 차공윤(車公胤)등을 상서(上書)로 청하여 총파(摠把 : 軍職名)가 되였다.

차안도(車安道)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차공윤(車公胤)의 아드님 공민왕조(恭愍王 朝)에 판사복시사(判司僕寺事) 공민왕 십년신축(十年辛丑)에 호종일등공신(扈從一等功臣)으로 벽상도 형(壁上圖形)되였다.

차중부(車仲頫)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차공윤(車公胤)의 장자(長子) 공민왕조(恭 愍王朝)에 정당문학(政堂文學) 겸 참정(叅政).

차인부(車仁頫)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차공윤(車公胤)의 차자(次子) 고려조 시중 (侍中) 역성혁명(易姓革命)으로 불사은거(不仕隱居)하였고 사얼지화(四孼之禍)로 남황(南荒)으로 귀양

갔다. (죽은 곳을 알지 못한다.)

차세윤(車世胤)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8세손 차복규(車復珪)의 아드님 고려조 감찰사 (監察使).

차중문(車仲文)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차덕규(車德珪)의 손자(孫子) 고려조(高麗 朝)에 예빈경(禮賓卿)이시며 사얼피무지화(四孼被誣之禍)로 시중(侍中) 이세옹(李世蓊)과 더불어 귀 양간 후로 알지 못한다.

차수동(車壽童)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문목공(文穆公) 차포온(車蒲溫)의 장자(長 子) 공민왕조(恭愍王朝)에 정당문학(政堂文學) 종이품(從二品)이며 려말충의열전(麗末忠義列傳)에 의하면 승국명류표방록(勝國名流標榜錄)의 기록에 고려가 멸망하였으나 공은 조선의 신복(臣僕)을 수 락하지 아니하고 조운흘(趙云仡) 장하(張夏) 김광서(金光叙) 이중인(李中仁) 임득충(林得忠) 염저(廉 詝)등과 더불어 팔판사동(八判寺洞)에 은거하며 불사이군의 충절을 사수하고 그 후에 공은 성거산(聖居山)으로 들어가 분신자살(焚身自殺)을 모의(謀議)하였으나 자손의 만류로 실패하였고 그 후 공은 포은(圃隱)의 동생 정과(鄭過)와 더불어 팔판사(八判寺)의 근처(近處)에 은거하여 망국의 신하 로 충절을 온전히 하였으며 공은 연안차씨(延安車氏) 문학공파(文學公派)의 파조(派祖).

차명동(車命童)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문목공(文穆公) 차포온(車蒲溫)의 차자(次 子) 고려조(高麗朝)에 전서(典書) 연안차씨(延安車氏) 전서공파(典書公派)의 파조(派祖).

차종노(車宗老)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문목공(文穆公) 차포온(車蒲溫)의 삼자(三子) ()는 월파옹(月波翁) 공은 타고난 성질이 기미(旣美)하고 학문이 여럿 중에 뛰어나며 지방어 (知防禦)에 직무소에서 일을 다 하더니 문득 권신과 간신의 그릇된 것을 보고 산림으로 둔적(遯迹) 하여 벼슬할 뜻을 끊고 자신의 뜻한 바를 밝히고 인덕을 쌓으며 처사로 평생을 마치니 명철(明哲)하 게 보신(保身)을 하였다. 연안차씨(延安車氏) 월파공파(月波公派)의 파조(派祖).

차안노(車安老)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19세손 문목공(文穆公) 차포온(車蒲溫)의 사자(四 子) 공은 려말의 상장군(上將軍)인데 고려멸망과 사얼피무지화(四孼被誣之禍)로 공의 행적 미상이 다. 연안차씨 상장군공파(上將軍公派) 파조(派祖).

차숭부(車崇頫)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軍) 20세손 월파옹(月波翁) 지방어(知防禦) 차종노(車 宗老)의 장자(長子) 고려조(高麗朝) 참정(叅政). 사얼피무지화(四孼被誣之禍)로 송원(松原)에서 추살 (椎殺)를 되었다.

차숭질(車崇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월파옹(月波翁) 지방어(知防禦) 차종노(車 宗老)의 차자(次子) 고려조 밀직(密直)인데 사얼피무지화(四孼被誣之禍)로 송원(松原)에서 추살(椎殺) 되었다.

차원부(車原頫)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월파옹(月波翁) 처사공(處士公) 차종노(車 宗老)의 삼자(三子) 공은 고려충숙왕(高麗忠肅王) 칠년경신(七年庚申)에 탄생하여 공민왕(恭愍王) 십 삼년갑진(十三年甲辰)에 문과(文科)에 등제하여 간의대부(諫議大夫) 보문각(寶文閣) 직제학(直提學) 겸 지국평장사(知國平章事)가 되셨다. 예설참증(禮說參證)으로 제사법전(祭祀法典)의 조리(條理)를 만들었고 위정척요불(衛正斥妖佛)을 하고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와 야은(冶隱) 길재(吉再)등과 더불어 대성리학자로 제명(齊名)하였고 많은 명사가 선생의 문하에서 일시에 배출 되였다. 두문동 (杜門洞) 실기(實記)에 의하면 려말의 십건신(十謇臣)의 제일위자이며 신돈(辛旽)을 죽이고 임견미 (林堅味)와 염흥방(廉興邦)을 제거 한다는 지론이 정대하였고 친척이라도 사사로이 하지 않았다. 나 라의 형세가 위태하여 구하지 못함을 알고 벼슬을 버리고 평산수운암동(平山水雲巖洞)에 은거하여 역리(易理)를 탐독하고 차류보판(車柳譜板)을 새겨 해주신광사(海州神光寺)에 소장하였다. 이때에 이 성계(李成桂)는 우군도통사(右軍都統使)로 위덕이 날로 성하니 최영(崔瑩)등이 모의하여 천조(天朝; 中國)에 꾸지람을 얻게 하고자 이성계(李成桂)의 장병으로 요동(遼東)을 공격하게 하였다. 이성계 (李成桂)는 위화도(威化島)로 행군하면서 심중이 우번(憂煩)하여 평원(平原)에 유렵(遊獵)을 빙자하 고 수운암동(水雲巖洞)의 공을 찾아가 계책을 물으니 답왈(答曰)以外服犯中國一不可也以 陪臣犯天子二不可也속국이 중국을 범함이 첫째 가하지 못 함이요 제후가 천자를 범함이 두번째 가하지 못함이라하니 이성계(李成桂)는 위화도로 부터 회군하여 조선의 만년종사를 열었다. 개국의 공훈책록일(功勳策錄日)에 조준(趙俊)과 이양우(李良佑)등이 동참을 원하나 공은 식초 다섯말 을 마시는 한이 있더라도 불참하겠다 하고 망복 (罔僕)의 절의를 온전히 한 뜻은 송산(松山) 조운 흘(趙云仡)과 야은(冶隱) 길재(吉再)의 절의와 같았다. 조선태조가 만년에 국본(國本)을 정하고자 하 나 의문이 있어 식자에 문의하고자 하더니 문득 꿈에 운암공(雲巖公) 토옥(土屋)에 들어 간지라 태 조는 소명서찰(召命書札)을 하루에 다섯번이나 내리고 칙서(勅書)가 한달에 세번이나 있어 고구(故 舊)의 정을 버리지 못하여 양촌(陽村) 권근(權近)과 목은(牧隱) 이색(李穡)에게 서찰(書札)로 화답한 후 태조(太祖)가 하사한 역마(驛馬)는 돌려 보내고 초의(草衣)와 청려(淸驢)를 타고 소명에 나아갔 다. 이태조(李太祖)는 미복(微服)으로 궐북용연(闕北龍淵)에 인도하여 몇대의 총종(蔥種)을 원대(苑 臺)에 뿌리면서 정언(正言)은 자식을 능가하는 좋은 사람인데 어찌 이곳에 머무는것을 즐거워 하지 않는가? 공은 은근(慇懃)이 담소(談笑)하고 전대(纏帶)의 총종(蔥種)을 보인것은 불유(不留)의 뜻을 나타 낸 것이다. 이곳이 소위 서총대(瑞蔥臺)이다. 공은 태조가 처음 정언(正言)을 제수 하니 받지 않으니 랑중(郞中)이 의론하고 좌천하여 전농시사(典農侍事)를 제수하나 공은 벼슬에 나아가지 않으니 이때 사람들이 공을 청상명옥(淸霜明玉)에 비하였다. 이태조(李太祖)는 공이 불유(不留)할 것을 알고 세자(世子)의 륜전계책(輪傳計策)을 문의하니 공은 불가하다 하고 태종(太宗)이 건국에 공훈이 있음을 말하여 태조는 크게 깨달아 세자륜전(世子輪傳)의 계책을 포기하였다. 정도전(鄭道傳) 함부 림(咸傅霖) 조영규(趙英珪) 하륜(河崙)등은 차씨문얼(車氏門孼)이라 운암공(雲巖公)께서 이들의 신분 을 일찍 족보에 직서(直書)한 원한과 위화회군(威化回軍)의 논의에 불참으로 개국훈로(開國勳勞)가 되지 못함을 한하였고, 하륜(河崙)이 신덕왕후(神德王后)의 초친(椒親)인 강호(康昊) 강민(康旻)을 절교하는 등 사유로 강(), () 두 씨족을 멸하고자 하던차에 태종이 저사(儲嗣)에 두 마음을 의심함을 틈타서 특별한 음모로 이숙번(李叔蕃)과 더불어 무안대군(撫安大君)의 형제를 원대(苑臺) 아래로 끌고가 추살(椎殺) 하였고, 태조 7년 무인(戊寅) 915일에 운암공(雲巖公)을 차씨족당(車 氏族黨) 70여인과 함께 송원(松原)과 마원(麻原)에서 일시에 추살하였다. 서얼(庶孼)의 출생신분을 감추기 위하여 신광사(神光寺)에 소장된 차류보판(車柳譜板)을 분탕(焚蕩)하고 사판(史版)을 멋대로 날조하여 차씨(車氏)의 행적을 감추고 역적누명(逆賊陋名)을 입혀 서민으로 전락 시켰으며 차씨문중 에 대한 적족지화(赤族之禍)의 수난이 너무 비참하여 말로 다할수 없었다.

차강질(車剛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초명(初名) 상질(尙質) 고려조 대언(代言).

차공질(車公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대언(代言).

차보명(車寶命)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참지정사(參知政事).

차보륜(車寶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감무(監務).

차원명(車原命)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도총제(都摠制).

차견질(車堅質)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찬성(贊成).

차원석(車原碩)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시어사(侍御史).

차의남(車倚南)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延安君) 20세손 고려조 어사(御史).

차지남(車指南) 대광지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