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죽산전씨(竹山全氏)

작성일 : 2017-05-09 17:20 수정일 : 2019-02-08 15:01

죽산전씨(竹山全氏)
고려시대 인물
전한(全  僩) (1214~1240) 문과(文科)에 등과(登科)하여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밀직부사(密直副使)에 이르렀고 몽고군이 침략했을 때 조숙창 장군과 함께 성신진을 방어하는데 공을 세워 좌리공신에 책록되고 죽산군(竹山君)에 피봉(皮封)되었다. 죽산은 안성군의 속면(屬面)으로 후손들은 관향(貫鄕)을 죽산으로 분관지(分貫地)를 삼았다.
전학기(全學基) (1236~1250) : 감무(監務)를 역임하였다. 
전득무(全得武) : 강릉(江陵)사록(司祿)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전응견(全應堅) : 은좌광록대부(銀佐光祿大夫) 상서(尙書) 좌복야(左僕射) 상장군(上將軍)을 역임하였다
전응경(全應慶)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하여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황해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역임했다.
전공취(全公就) : 밀직부사(密直副使) 공부상서(工部尙書) 상장군(上將軍)을 역임했다.
전인(全  仁) : 문과에 등과하여 문천군수(文川郡守)를 역임했다.
전충수(全忠秀) (1375~1392?) : 고려(高麗) 말엽(末葉) 판도(版圖)판서(判書)를 역임했다. 이성계(李成桂)가 조선(朝鮮)을 개국(開國)할 때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忠節)로 두문동(杜門洞)에서 거창(巨昌) 박유산(朴儒山) 균곡(菌谷)으로 은거(隱居)한 박유(朴儒) 선생의 높은 절개(節槪)를 추모(追慕)하였다.

조선시대 인물
전오이(全伍二) (1401~1418) : 군자감(軍資監) 정(正)을 역임했다.
전대이(全大二) : 고성군수(固城郡守)를 역임하였다
전정륜(全廷倫) : 충훈부사도사(府使)를 역임하였다.
전광휘(全廣輝) : 중추부(中樞府) 동지사(同知事) 겸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부총관(副摠官)을 역임했다
전중언(全仲彦) (1506~1544) : 자(字)는 국징(國徵)이고 군자감(軍資監) 정(正)을 역임했다.
전계언(全季彦) (1506~1544) : 자(字)는 국철(國徹)이고 익산(益山) 군수(郡守)와 홍문관(弘文館) 제학(提學)을 역임하였다.
전치경(全致敬) :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부사정(副司正)을 역임했다.
전숭설(全崇雪) : 병조(兵曹) 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전팔고(全八顧) (1540~1612) : 자(字)는 경필(敬弼)이고 호(號)는 원천(原泉)이다. 남명 조식선생과 덕계 오00선생에게 수학(修學)하고 한강 정술선생 동강 김자옹선생과 도의(道義)강마(講磨)하였다. 임진왜란(壬辰倭亂) 시(時) 명나라 원군(援軍)의 군량미(軍糧米) 만여(萬餘) 석(石)을 지원(支援)하였다. 명나라 장수(將帥) 유정이 명(明)황제(皇帝)에게 건의(建議)하여 첨지(僉知)라는 관직(官職)을 내렸고 선조(宣祖)대왕(大王)께서는 대사헌(大司憲)을 제수(除授)했지만 불사(不仕)하였다. 안동 고령 상주 선산 거창 등지의 사림(士林)에서 용천서원(龍泉書院)을 창건해 윤동도 변구산 제선생과 함께 배향하였다.
전팔급(全八及) (1542~1613) : 자(字)는 경추(景追)이고 호(號)는 원계(原溪)이다. 종형 원천(原泉) 전팔고(全八顧)와 함께 남명 조식선생과 덕계 오건선생에게 수학(修學)하고 한강 정술선생과 도의지교(道義之交)를 하였다. 용천서원(龍泉書院)에 배향(配享)되었다.
전극창(全克昌) (1569~1636) : 자(字)는 방언(邦彦)이고 무과(武科)에  급제(及第) 후(後)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훈련원(訓練院) 판관(判官)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