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성산전씨(星山全氏)

작성일 : 2017-05-09 15:01 수정일 : 2019-08-16 11:17

성산전씨(星山全氏)

고려시대 인물

전흥(全 興) (12141259)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한 후 좌우(左右) 헌납(獻納)을 거처 봉인대부 판도판서(版圖判書)를 역임했다. 몽고(蒙古)의 살례탑이 침입(侵入)할 때 공()을 세워 대광(大匡)에 승진(陞進)하고 성산군(星山君)에 피봉(皮封)되었다. 성산(星山)은 현재의 성주(星州))로 후손(後孫)들이 성산(星山)을 관향(貫鄕)으로 분관지(分貫地)로 삼았다.

전대평(全代平) : 봉익대부(奉翊大夫) 전법(典法)판서(判書)를 역임했다.

전인(全 仁) : 중낭장(中郎將) 사평(司評)을 역임했다.

전의(全 義)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 여러 관직을 거쳐 병부(兵部)상서(尙書)를 역임했다.

전지(全 智) :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역임하고 시호(諡號)는 충순(忠順)이다.

전신(全 信) (13901419) : ()가 사와정(謝臥亭)이고 공양왕조(恭讓王朝)에 병부상서(兵部尙書)를 역임하였다. 고려의 국운이 더함에 자정할 뜻으로 강화군 위량면 항주동에 은거(隱居)하였을 때 조선조(朝鮮朝) 태종(太宗) 이방원(李芳遠) 친히 그 마을을 찾아왓으나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節義)를 지키며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으며 태종이 친히 찾아왔다 하여 동리 이름이 왕방리(王訪里)가 되고 뒷산은 국사봉(國賜峰)이 되었다.

조선시대 인물

전진(全 璡) :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과 내자시(內資寺) 판관(判官)을 역임하였다.

전효인(全孝仁) :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경력(經歷)을 역임하였다.

전지덕(全之德)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 진주(晉州) 목사(牧使) 등 여러 관직을 거쳐 승정원(承政院) 도승지(都承知)를 역임하였다.

전효명(全孝明) : 사헌부(司憲府) 장령(掌令)을 역임하였다.

전순지(全順之) : (1453)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 사헌부(司憲府) 장령(掌令)을 역임했다.

전길창(全吉昌) : 어모장군(禦侮將軍)으로 선전관(宣傳官)을 역임했다.

전수영(全壽永) :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을 역임하고 정사원종1등공신으로 책록(策祿)되었다.

전몽진(全夢辰) :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을 역임했다.

전몽성(全夢星) : 선공감(繕工監) 소감(少監)을 역임했다.

전복례(全福禮)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 여러 관직(官職)을 거처 호조(戶曹) 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전경례(全敬禮) : 여러 관직을 거처 호조 침의를 역임했다.

전휴(全 休) :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후에 직장(直長) 등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봉상시(奉常寺) 첨정(僉正)을 역임했다.

전송(全 松) : ()는 청절(淸節)이고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상호군(上護軍)을 역임했다.

전기업(全起業) : (16151637?) : 인조조(仁祖朝)에 병자호란(丙子胡亂)이 발생했을 때 의병(義兵)으로 8인의 동지와 역전(力戰)분투(奮鬪)하다 순절하였다. 강화도 충령사에 배향되엇다.

전재봉(全在鳳) : (18341865) : ()는 순서(舜瑞)이고 호()는 관해(觀海)이다.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 사헌부(司憲府) 지평(持平)과 예조(禮曹)정랑(正郞) 등 여러 관직을 거쳐 제주진관(濟州鎭管) 병마절제사(兵馬節制使)를 역임하였다.

전봉성(全鳳城) : ()는 양명(陽鳴)이고 00수군절도사(00水軍節度使)를 역임했다.

전총진(全摠振) : ()는 원옥(元玉)이고 무과(武科)에 급제(及第) 00부사(00府使)를 역임했다.

전기선(全起先) : ()는 거경(巨卿)이고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여 여러 관직(官職)을 거처 연변부사룰 역임했다.

전만웅(全萬雄) : ()는 원여(元汝)이고 무과에 급제 후 여러 관직을 거처 금위(禁衛)중군(中軍) 전라(全羅) 좌수군(左水軍) 절제사(節制使) 역임하였다.

전만웅(全萬雄) : 자는 원여이고 무과에 급제 후 여러 관직을 거처 금위중군 전라 좌수군 절제사 역임하였다.

전전(全 詮)()는 평균(平均)이고 문과(文科)에 등과(登科) ()에 공조(工曹)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전태국(全泰國) : ()는 광태(光迨)이고 문과(文科)에 등과(登科)한 이후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병조(兵曹)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전만웅(全萬雄) : (16621745) ()는 여걸(汝傑)이고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했다.

전흥신(全興信) : 여러 관직(官職)을 거처 공조(工曹)참의(參議)를 역임하였다.

전만종(全萬鍾) : (1673) : ()는 사수(士受)이고 부호군(副護軍)을 역임(歷任)하였다.

전만유(全萬維) :(16851765) : ()는 군적(君適)이고 처음 이름은 만당(晩唐)이고 부호군(副護軍) 등 여러 관직을 거처 중추부(中樞府) 첨지사(僉知事)를 역임했다.

전석순(全碩淳) : 중추원(中樞院) 의관(議官)을 역임했다.

전이직(全以直) : 해미(海美) 현령(縣令)과 초계군수를 거처 대구(大邱)진관(鎭管) 병마절제사(兵馬節制使)와 경주(慶州) 영장(靈長)을 역임하였으며 강화중군정사원종1등공신으로 책록(策祿)되었다.

전영엽(全永燁) : (17811828)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부총관(副摠官)을 역임했다.

전재석(全在奭) : (18331895) : 무과(武科) 급제(及第)한 후() 여러 관직(官職)을 거쳐 진주(晉州)현감(縣監)을 역임하였다.

전경헌(全景鉉) : (18541922) : ()는 치()()이고 무과(武科)에 급제 후 사헌부(司憲府) 감찰(監察) ()을 역임한 후() 중추원(中樞院) 의관(議官)이 되었다.

전치룡(全致龍) : (1848) : 사천(泗川)군수(郡守)를 거처 돈령부(敦寧部) 도정(都正)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