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한국임씨(韓國林氏) 도시조(都始祖) 충절공(忠節公) 휘(諱) 팔급(八及)께서 중국(中國) 복건성(福建省) 보전(莆田)에서 출생하시여

작성일 : 2017-05-06 18:52

임씨(林氏) 유래

한국임씨(韓國林氏) 도시조(都始祖) 충절공(忠節公) () 팔급(八及)께서 중국(中國) 복건성(福建省) 보전(莆田)에서 출생하시여 당조(唐朝)에 한림학사(翰林學士), 병부시랑(兵部侍郞)을 지내시다 정정혼란(政情混亂) 속에 간신배(奸臣輩)들의 참소(讒訴)로 칠학사(七學士)와 함께 서기 800년대 전기(前期)에 중국 복건성 천주시(泉州市) 혜안현(惠安縣) 동령진(東嶺鎭) 팽성촌(彭城村) 해안(海岸)에서 동도(東渡), 신라(新羅)로 오시여 팽성(彭城 :지금의 京畿道 平澤市 彭城邑 안정리 산 21-2)의 용주방(龍珠坊)에 세거(世居)하셨다.

팔급공(八及公)께서는 통일신라(統一新羅)에서 이부상서(吏部尙書) 벼슬을 하실 때 적병이 변방을 침공함에 께서 분연(奮然)히 토벌하시여 그 공()으로 충절(忠節)이라는 시호(諡號)를 받으셨다.

임성(林姓)의 연원(淵源)은 다음과 같다. 기원전 1000년경 중국 은조말(殷朝末) 태정대왕(太丁大王:文丁)의 아드님이시며 제을대왕(帝乙大王)의 동생이자 제신주왕(帝辛紂王)의 숙부인 태 시조(太 始祖) 은 태사(殷 太師) 비간왕자(比干王子)가 주왕(紂王)이 잔악무도(殘惡無道)한 정치를 하므로 여러 차례 죽기로 간() 하였다. 이때 탄식하여 말하기를 임금의 허물을 보고 간하지 않으면 불충(不忠)이요, 죽음이 두려워 불언(不言)는 것은 용기(勇氣)가 없음이라, 간하여 듣지 않아 죽게 되면 충성(忠誠)을 다 한 것이다하여 끝내는 심장(心臟)을 갈임을 당 하였다. 이때 비간(比干)의 정실부인 진씨(陳氏)는 잉태(孕胎)한지 3개월 이였는데 주왕의 화()가 미칠 것을 두려워하여 여종 네 사람을 거느리고 화를 피하여 목야(牧野)로 피하여 장림산(長林山)의 석실(石室)에서 아이를 낳아 이름을 천()이라 하였다. 주 무왕(周 武王)이 은 주왕(殷 紂王)을 패()하고 비간묘(比干墓)를 찾아가 구리()를 주조(鑄造)해 비명(碑銘)을 표()하고 후사(後嗣)를 찾으니 천()은 당시 세살 이였다. 주 무왕은 천이 장림산 석실에서 태어났다하여 임씨(林氏)로 사성(賜姓)고 이름을 바꾸어 견()이라 하여 공작(公爵)으로 봉()하고 박릉(博陵)을 식읍(食邑)으로 주니 박릉(搏陵)은 임씨(林氏)의 발상지요, 비간(比干)은 임씨의 태 시조(太 始祖), 견공(堅公)은 임씨득성(林氏得姓) 일세조(一世祖)가 되신다.

한국(韓國) 임씨(林氏)는 출절공(忠節公) () 팔급조(八及祖)로부터 1100여 년간 계대(系代)를 이어오면서 역대왕조(歷代王朝)에서 고위관직(高位官職)에 봉직(奉職)고 애국애족(愛國愛族)과 충효정신(忠孝精神)을 실천하고 학문, 문화, 예술분야에도 빛나는 발자취를 남기신 선조들이 많았다. 그러나 상계(上系)는 잦은 전란(戰亂)에 기록손실(記錄損失)과 정변(政變)으로 인한 은거생활(隱居生活)속에 계대(系代)가 불명(不明)하고, 특히 교통 통신이 열약한때라 친족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구전(口傳)이나 추측기록(推測記錄)으로 종파간(宗派間)의 계대 차이가 적지 않았다. 이러한 모순을 바로잡고 통일된 상계정리(上系整理)와 임씨통합(林氏統合)의 뜻을 두고 전국에 산재(散在)에 있는 모든 조직 즉 관, , 지부, 지역 등을 통합 1998년 전국임씨중앙회(全國林氏中央會)를 창립(創立)하여 우리의 숙원인 1 상계계보정리(上系系譜整理) 2 해외임씨교류(海外林氏交流) 3 도시조(都始祖) 충절공(忠節公) 팔급동상건립(八及銅像建立)의 삼대사업(三大事業)을 완수하였다. 이제 임씨(林氏)는 동종일계(同宗一系)로 동근동보(同根同譜)를 이루어 한국10대 성씨(姓氏)로서 20여 관 파(貫 派)로 약100만의 종인(宗人)을 이룬 대 성씨(大姓氏)가 되었다.

역 대 인 물

신라시대 인물

임팔급(林八及) : 전국임씨(全國林氏) 도시조(都始祖) 시호(諡號) 충절공(忠節公)이시다. ()나라에서 용도각한림학사(龍圖閣翰林學士), 병부시랑(兵部侍郞)을 지내시고 신라(新羅)로 동도(東渡)하시여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역임(歷任)하시다.

임양저(林良貯) : 관직은 태사(太師), 상장군 중랑장(上將軍 中郞將)으로 경순왕자(敬順王子) 정현(貞顯)의 사위이며 재상(宰相)으로 덕()이 있고 충직(忠直)하여 경순왕이 고려조(高麗朝)에 귀순하려할 때 왕업(王業)을 지키도록 간언(諫言) 하시다.

임양석(林良碩) : 八及公의 차자(次子)이며 良貯公의 아우이다.

고려시대 초기 인물

임희(林 曦) : 초명(初名) 수미(秀美), () 일화(日華), 시호(諡號) 충숙공(忠肅公), () ()이며, 충북 진천에서 호족(豪族)으로 고려태조(高麗太祖)를 도와 개국공신(開國功臣)이 되시었다. 관직은 병부령(兵部令), 문하시중평장사 삼한벽상삼중대광령삼사(門下侍中平章事 三韓壁上三重大匡領三司), 흥화부원군 상산백(興化府院君 常山伯).

임언(林 彦) : 高麗太祖의 사신(使臣)으로 후당(後唐)에 다녀옴.

임명필(林明弼) : 高麗太祖를 도왔으며 관직은 순군부령(循軍部令).

의화왕우(義和王后) : 대광(大匡) 林曦의 딸로 高麗2大王 혜종(惠宗)의 제1왕비(1王妃).

숙복부인(肅穆夫人) : 林明弼의 딸로 太祖 10왕비(10王妃).

천안부원부인(天安府院夫人) : 林 彦의 딸로 太祖 11왕비(11王妃).

임무(林 碔) : 시호(諡號) 충렬공(忠烈公) , 관직 상장군(上將軍) , 평택군(平澤君)의 봉작(封爵)을 받음.

임면(林 冕) : 시호(諡號) 시중공(侍中公), 관직 문하시중 평장사(門下侍中 平章事).

임득우(林得雨) : 관직 금시위(禁侍衛).

임몽주(林夢周) : 관직 평찰품사(評察品事), 시호(諡號) 충선공(忠宣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