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충주이씨시조(忠州李氏),이관(李慣),충주이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5-05 14:07 수정일 : 2018-07-20 14:58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충주이씨(忠州李氏)의 시조(始祖)는 이관(李慣)으로, 고려 때 평장사(平章事)를 지냈으며 충주백(忠州伯)에 봉해짐으로서 후손들은 충주(忠州)를 본관(本貫)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충주(忠州)는 충청북도(忠淸北道) 중원군(中原郡)의 중앙에 위치한 지명(地名)으로, 고구려(高句麗) 때 국원성(國原城) 또는 미을성(未乙城)․완장성(薍長城)․탁장성(託長城) 등으로 불리우다가 신라(新羅) 에 병합되어 진흥왕(眞興王 : 제24대왕, 재위기간 : 534~576) 때 소경(小京)을 두었고, 경덕왕(景德王) 때 중원경(中原京)으로 고쳤다.

940년(고려 태조 23) 충주(忠州)로 개칭하고 뒤에 창화군(昌化郡)이라 하여 중원도(中原道)라 칭하다가 고종(高宗) 때 국원경(國原京)이 되었으며, 조선(朝鮮) 명종(明宗) 때 유신현(維新縣)으로 부르다가 선조(宣祖) 즉 위년에 다시 충주(忠州)로 환원되었다. 그 후 많은 변천을 거쳐 고종 때 20군(郡)을 다스리는 부(府)가 되었다가 1956년 충주면(忠州面) 일원은 충주시(忠州市)가 되었고 나머지는 중원군(中原郡)으로 고쳤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을 빛낸 인물로는 선전관(宣傳官)을 지낸 석로(碩老)와 석구(碩耈), 부사(府使)를 지낸 석질(碩耋), 무과(武科)에 급제한 석기(碩耆)가 한 형제로서 모두 현달(顯達)하여 당대에 뛰어났다.

또한 무관(武官)으로서 용맹을 떨친 성태(成泰)가 절충장군(折衝將軍)에 올랐고 오위장(五衛將)을 지낸 행로(行老)가 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충주이씨(忠州李氏)는 남한(南韓)에 3,269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인물 - 충주이씨조상인물 

이의광(李義光) 조선조(朝鮮朝)에 판관(判官)을 역임하였다.

이세호(李世灝) 조선 때 군자감 주부(軍資監主簿)를 지냈다.

이경백(李景白) 자(字)는 희숙(希淑). 조선에서 현감(顯監)을 지냈다.

이사규(李士圭) 자(字)는 몽서(夢瑞), 호(號)는 괴은(塊隱). 조선(朝鮮) 때 정랑(正郞)을 역임하였다.

이기주(李起周) 조선에서 교관(敎官)을 역임하였다.

이기당(李起唐) 자(字)는 여정(呂政). 조선 때 도사(都事)를 지냈다.

이석노(李碩老) 자(字)는 위경(渭卿). 조선 때 선전관(宣傳官)을 지냈다.

이석구(李碩耈) 자(字)는 거경(巨卿). 조선조(朝鮮朝)에 선전관(宣傳官)을 지냈다.

이석질(李碩耋) 자(字)는 수경(壽卿). 조선(朝鮮)에서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이석필(李碩弼) 호(號)는 모은(慕隱). 조선 때 진사(進士)였다.

이이남(李以南) 조선 때 선략장군(宣略將軍)에 이르렀다.

이성태(李成泰) 조선(朝鮮) 때 절충장군(折衝將軍)에 올랐다.

이학능(李學能) 자(字)는 필현(必賢), 호(號)는 학암(鶴巖). 조선조(朝鮮朝)에 학자(學者)로서 명성을 떨쳤다.

이행로(李行老) 자(字)는 여경(汝敬), 호(號)는 양계(揚溪). 조선(朝鮮)에서 오위장(五衛將)을 지냈다.

이섭(李 涉) 자(字)는 군즙(君楫), 호(號)는 구오(九塢). 조선 때 주사(主事)를 지냈다.

이경익(李景益) 조선(朝鮮) 때 교리(校理)를 지냈다.

이사규(李士珪) 조선 때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