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전의이씨,전의이씨시조,이도

작성일 : 2017-05-04 20:53 수정일 : 2018-08-17 13:59

 

 

전의이씨 시조(始祖)

이도(李 棹) 처음 이름은 치() 이신데 도()는 高麗太祖가 賜名하여 고치신 이름이다. 先代부터 公州 錦江邊에 居住하셨는데 高麗太祖가 南으로 後百濟를 征伐할 때 公州錦江에 이르러 洪水로 물이 氾濫하였는데 公이 渡江策을 主導하여 全軍을 無事히 건너게 하여 三國을 統一하는 大業을 이룩하는 큰 功을 세워 新生國 高麗의 나아갈 길을 옳게 이끄는 돛대가 되어 달라는 뜻으로 도()라고 이름을 내리셨고 高麗統合三韓開國翊贊功臣 2等에 策勳되고 全山侯로 封爵되었으며 벼슬이 三重大匡太師에 이르고 諡號는 聖節公이다. 太師公께서 全義縣 雲住 山下에 移居하였기에 子孫이 全義를 姓貫고을로 삼게 되었으며 李城은 全義縣 鶴城山下 北峯에 있는데 石築으로 되었으며 世上에 傳하여 지기를 李太師가 사셨던 집터라고 하는데 가운데는 넓고 편편하며 둘레가 1184尺이다. 전에는 우물이 있었는데 없어졌으며 城안에 李太師의 遺墟碑가 있다.

 

全義李氏顯祖人物

< 東國與地勝覽 全義縣人物誌 所載 16>

이혼(李 混) 元宗10(1269) 文科에 及第하여 忠宣까지 歷事하였으며 官職이 僉議政丞에 이르러 致仕하였다. 호는 蒙庵이며 諡號는 文莊公이다. 일찍이 寧海府로 左遷되여 있을 때에 바다에 떠다니는 뗏목(浮査)를 素材로 舞鼓를 만들었는데 只今까지 樂府에 전하고 있다.

이언충(李彦冲) 忠烈王18(1292) 司馬試 進士에 壯元으로 入格하고 同20(1294)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匡靖大夫政堂文學에 이르고 諡號는 文義公이다.

 

이정간(李貞幹) 子華의 曾孫이다. 어머니 金씨의 나이 100세 무렵에 80세의 隆老로서 班衣弄雛 (색동을 입고 새 새끼를 히롱하는 어리광)로 옛 孝子 老萊子의 才弄을 하는 등 孝誠이 至極하니 世宗께서 孝行敎書를 頒降하고 또 어머니를 貞大夫人으로 封爵 賜宴하였다. 官職이 資憲大夫/知中樞府使에 이르렀고 家訓 家傳忠孝 世守仁敬 八字를 친히 써서 下賜하였으며 諡號는 孝靖公이다.

이진간(李珍幹) 貞幹의 아우이다. 天性이 恭敬孝悌하고 孝行과 友愛가 두터웠다. 100세의 母親을 兄과 더불어 老萊戱로 즐겁게 하였다. 世宗朝에 太廟署令을 거쳐 官職이 弘文館/副提學에 이르렀고 禮曹判書의 贈職이 있었다.

이사관(李士寬) 貞幹의 아들이다. 官職이 漢城右尹에 이르렀다. 아들 禮長 智長 諴長 孝長 恕長 5人이 文科에 義長이 武科에 及第하여 世上에 매우 드문 일이어서 士林에서 榮華롭다 하였고 禮長 恕長 두 아들의 功臣錄勳으로 인하여 純忠積德秉義補祚功臣 領議政 全城府院君으로 封爵 贈職되었다.

이예장(李禮長) 士寬의 셋째아들이다. 世宗14(1432) 文科에 及第하여 世祖朝에 靖難佐翼功臣 全城君이 되었으며 官職이 兵曹參議에 이르고 正憲大夫兵曹判書로 贈職되었으며 諡號는 平簡公이다.

이함장(李諴長) 士寬의 다섯째아들이다. 世宗20(1438)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禮曹參判에 이르렀고 世祖丁亥(1467)年 가을에 明나라의 建州尉 征伐軍 嚮導를 위한 宣慰使로 나갔다가 安州(平南 寧邊郡) 客館에서 殉職하였다.

이효장(李孝長) 士寬의 여섯째아들이다. 世宗29(1447)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慶尙道觀察使에 이르러 任地에서 別世하였다.

이서장(李恕長) 士寬의 일곱째 아들이다. 世祖3(1457) 文科에 及第하고 敵愾功臣이며 官職이 漢城府左尹에 이르렀고 全城君으로 封爵되고 諡號는 襄簡公이다.

이의흡(李宜洽) 世宗11(1429)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中樞院使에 이르렀다. 큰아들 元孝는 文科에 及第하여 僉知中樞이고 둘째아들 愼孝는 刑曹參議를 지냈다.

이병정(李秉正) 貞幹의 孫이며 士敏의 아들이며 世宗朝에 武科에 及第하여 副摠管을 거쳐 兵曹吏曹參判을 歷任하였고 諡號는 襄胡公이다.

이수남(李壽男) 諴長의 아들이다. 世祖4(1458) 文科에 及第하고 重試 拔英試에 合格하였으며 成宗朝에 大司憲으로 佐理功臣 全山君으로 封爵되고 33세에 別世하여 兵曹判書에 贈職되었다.

이계맹(李繼孟) 穎의 둘째아들이다 成宗20(1489)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左贊成에 이르렀다. 豪邁하고 氣槪가 있었으며 己卯士禍 때 귀양 갔으며 善良한 선비들을 救濟하지 못함을 근심하다가 別世하였다. 諡號는 文平公이다.

이구령(李龜齡) 思安의 五代孫이며 德崇의 아들이다. 中宗9(1514) 文科에 及第하여 典翰 直提學을 거쳐 兵曹判書로 致仕하였다. 祖父 愼孝 아버지 德崇에 이어 三代가 忠淸道觀察使를 지냈으며 中宗28(1533) 全義 太師公墓所에 碑石을 세웠다.

이문형(李文馨) 號는 拙翁이며 思安의 五代孫이다. 中宗35(1540)庚子 文科에 及第하여 吏曹 兵曹判書를 거쳐 左參贊을 지냈다.

이성신(李省身) 號는 笠巖이며 藥圃公 海壽의 孫이다. 宣祖24年辛卯(1591) 文科에 及第하여 翰林玉堂을 거쳐 左副承旨를 지냈으며 原從의 功勳으로 贈職이 領議政에 이르렀다.

< 高麗史 所載 5>

이천(李 仟) 號는 東巖叟 太師公의 六世孫이다 高麗史에 高宗43年 丙辰(1256)6月條에 보면 將軍으로서 蒙古兵을 溫水縣에서 쳐부수었다고 한다. 高麗史에는 仟 字가 阡으로 記錄되어 있으며 官職이 中書侍中門下平章事에 이르렀다.

 

이혼(李 混) 東巖叟公 仟의 둘째아들이다. 忠宣王4年壬子(1312)條 本傳所載. 與地勝覽 參照

이언충(李彦冲) 追封 大司成公 子蒝의 아들이며 官職이 匡靖大夫政堂文學에 이르고 諡號는 文義公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종(李 悰) 文義公 彦冲의 曾孫이며 思敬의 아들이다. 禑王5(1379)條에 보면 提學 金濤를 죽이니 門生 李悰이 그 죽음을 보고 屍體를 안고 냇물에 들어가서 피를 씻은 다음 自己 옷을 벗어서 입히니 그 때 사람들이 義롭다고 하였다.

이작(李 作) 全義府院君 思安의 아들이며 文義公 彦忠의 曾孫이다. 恭讓王4年 壬申(1392)條를 보면 持平으로서 諫官 金震陽 等과 더불어 啓請하여 그로 因하여 귀양 갔다고 한다.

< 杜門洞72賢 오른 1>

이사경(李思敬) 號는 送月堂 大司成公 子蒝의 曾孫이다. 牧隱 李 穡이 지은 送月堂記가 있다. 文科에 及第하여 提學, 司宰監事를 지냈다가 高麗가 忘하니 다섯 아들을 거느리고 開寧(現 金陵) 肅新里로 隱居하여 不出하다.

< 名臣錄에 오른 34人 >

이함장(李諴長) 世宗朝의 名臣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효장(李孝長) 世祖朝의 名臣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서장(李恕長) 世祖朝의 名臣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병정(李秉正) 成宗朝의 名臣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희옹(李希雍) 中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仲友 奉事 壽嬰의 三子이고 禮曹叅判 諴長의 孫이며 燕山君(1504) 文科에 及第하여 聖節使書狀官 判決事 江原監司를 歷任하였으며 中宗36年(1541) 千秋使로 明나라에 가던 길에 病으로 別世하였다.

이덕량(李德良) 世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君擧 孝靖公 貞幹의 曾孫이며 智長의 아들이다. 世祖2年(1457)武科에 及第하여 義禁堂上 大司憲 4道監司를 거쳐 吏曹 戶曹判書를 지냈으며 敵愾功臣으로 策勳되고 全義君으로 封爵되었다.

이계맹(李繼孟) 己卯名賢 與地勝覽 參照

이창신(李昌臣) 成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國耳 號는 克庵 贈吏曹參判 亮의 아들이며 成宗5년(1474)文科에 及第하여 吏曹參判을 지냈으며 吏文 律文의 當代에 第一人者로 뽑혔다. 甲子士禍로 被謫되였다가 中宗反正으로 伸寃 致祭되였다.

이계복(李繼福) 成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德老 縣監 守柔의 아들이다. 成宗20年(1489) 文科에 及第하여 嘉善大夫/江原道觀察使 兼 兵馬水軍節度使를 지내고 慶州府尹漢城府右尹 左尹을 歷任하였으며 推誠定難功臣全平君이다. 中宗4年(1509)여름에 孝靖公慶壽詩集 初刊本을 刊行하였다.

이탁(李 鐸) 文義公 彦冲의 6代孫이며 宣祖朝의 名臣이다. 中宗30年(1535)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이 領議政에 이르렀고 諡號는 貞肅公이다. 執義로 있을 때에 李芑의 貪虐과 放縱을 彈劾하였고 大司憲 때에 大司諫 朴 淳과 尹元衡의 罪惡을 合同으로 狀啓하여 彈劾하였다. 萬曆譜(甲戌-1574) 刊行을 主導하였다.

이준민(李俊民) 宣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子修 號는 新庵이며 贈吏曹判書 公亮의 아들이다. 明宗4年(1549) 文科에 及第하고 明宗11年(1556)重試에 合格하였으며 大司憲 兵曹判書 議政府左參贊을 지냈는데 뜻이 크고 氣槪가 있어 대단히 훌륭한 선비였다. 仁祖朝에 耆社에 들었으며 諡號는 孝翼公이다.

이제신(李濟臣) 宣祖朝의 名臣이다. 號는 淸江 孝靖公 貞幹의 6代孫이며 明宗19年(1564)文科에 及第하여 北兵使를 지냈다. 萬曆譜(甲戌-1574) 刊行을 主導하였다. 南侵하는 오랑캐를 쳐부수었는데 報告가 잘못되어 도리어 罪責을 받아 謫所에서 別世하였으며 後에 伸枉 되었다. 향년은 48세 領議政으로 追贈되고 宣祖朝에 淸白吏로 被選되였다.

이원손(李元孫) 中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子長 號는 無何翁이며 贈戶曹參議 侃의 아들이다. 中宗27年(1532) 文科에 及第하여 翰林玉堂 銓郞을 歷任하고 軍器寺正 中宗實錄編修官을 지냈으며 權臣의 罪狀을 彈劾하였으며 刑曹參議를 지내고 吏曹參判에 追贈되였다.

이해수(李海壽) 宣祖朝의 名臣이다. 號는 藥圃 貞肅公 鐸의 아들이며 明宗18年(1563)文科에 及第하여 都承旨를 지냈고 宣祖24年(1591)에 鍾城으로 귀향 갔다가 壬辰(1592)에 釋放되었다. 性品이 直하여 흔들리지 아니하므로 時에 追從하는 사람들의 미움을 샀다. 朝廷에 벼슬살이 40年에 位階가 겨우 3品에 지나지 않았다.

이신의(李愼儀) 字는 景則 號는 石灘 刑曹參議 元孫의 아들이며 正郞公 直幹의 5代孫 이다. 六行으로 薦擧되여 官職에 나갔으며 壬辰倭亂(1592) 高陽에서 300名의 義兵을 모아 倡義하여 倭敵을 擊退시켰으며 林川郡守 南原府使 洪州,海州牧使를 지냈으며 光海君 때 仁穆大妃 幽廢에 抗疏하여 流配되였다가 仁祖反正으로 풀려나서 刑曹參議,參判을지내고 丁卯胡亂(1627) 仁祖大王을 扈從하다 水原에서 病死하였다. 吏曹判書로 追贈되고 諡號는 文貞公이다. 院祠配享 參照

이정란(李廷鸞) 宣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文父 文義公 彦忠의 10代孫이며 修撰 承孝의 아들이다. 宣祖1年(1568)文科에 及第하여 全州府尹을 지냈는데 壬辰倭亂때에 목숨을 걸고 全州城을 지켰다. 諡號는 忠景公이다.

이기준(李耆俊) 宣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乎先 號는 負暄咸鏡北道兵馬節度使 濟臣의 큰아들이며 宣祖13年(1580) 文科에 及第하여 承文院正字를 지냈으며 左贊成으로 贈職되였으며 孝友出天하고 才名이 蓋世하였다.

이수준(李壽俊) 宣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台徵 號는 志范, 龍溪 咸鏡北道兵馬節度使 濟臣의 次子이며 宣祖23年(1590) 文科에 及第하여 寧海,江華府使 司憲府掌令 鍾城府使 公州, 忠州牧使 司僕寺 正 永興府使 副護軍을 歷任하고 仲子 碩基의 靖社原從 錄勳으로 領議政에 贈職되였다.

이명준(李命俊) 仁祖朝의 名臣이다. 號는 潛窩이며 咸鏡北道兵馬節度使 濟臣의 아들이며 宣祖36年(1603) 文科에 壯元及第하고 兵曹參判 忠淸道觀察使 大司諫을 歷任하였다. 仁祖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이행건(李行健) 字는 士謙 號는 箕谷 贈領議政 重基의 아들이다 仁祖6年(1628) 文科에 及第하여 軍器寺正 仁川府使 掌令 同副承旨 永興府使 嘉善大夫/同知中樞를 지내고 吏曹判書로 贈職되였다.

이행원(李行遠) 仁祖朝의 名臣이다 仁祖25年(1647)에 右議政이 되었다. 相臣錄 參照

이행우(李行遇) 仁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士會 仁祖11年(1633) 文科에 及第하여 檢閱 正言 獻納 暗行御史 修撰 吏曹正郞 司諫 執義 左,右副承旨 同副承旨 吏曹參議 大司諫 副提學을 歷任하였다.

이행진(李行進) 仁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士謙 號는 止菴 贈吏曹參判 厚基의 큰아들이며 仁祖13年(1635) 文科에 及第하여 工曹正郞 應敎 校理 禮曹參議 大司諫 參贊官 大司憲 吏曹參判 都承旨 禮曹,兵曹參判 京畿監司 戶曹參判을 歷任하였다.

이성신(李省身) 仁祖朝의 名臣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정겸(李廷謙) 肅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景益 旌善郡守公 行運의 아들이며 贈吏曹參判公 行逸의 系子이다. 肅宗8年(1682) 文科에 及第하여 正言 持平 副修撰 校理 獻納 侍讀官 司諫 輔德 執義 承旨 咸鏡道觀察使 大司諫 吏曹參判을 歷任하였다.

이광저(李光箸) 肅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隱之 號는 鶴亭 同知中樞府事 嵂의 둘째아들 이며 肅宗10年(1684) 文科에 及第하고 同 12年(1686) 重試에 合格하였으며 司憲府持平 掌令 成均館直講 司藝 侍講院司書 弼善 碧潼,信川郡守 弘文館提學을 歷任하고 世子左賓客에 追贈되였다.

이만웅(李萬雄) 孝宗朝의 名臣이다. 孝宗元年(1650)文科에 及第하여 正言 修撰 檢討官 獻納 應敎 暗行御史 東來府使 延安府使 黃海監司를 歷任하였으며 吏曹判書로 追贈되였다.

이징명(李徵明) 肅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白詳 贈吏曹判書 萬雄의 큰아들이며 肅宗10年(1684) 文科에 及第하여 正言 副修撰 持平 副校理 侍讀官 吏曹正郞 應敎 執義 司諫 承旨 吏曹參議 大司諫 黃海道 平安道 京畿道觀察使를 歷任하고 禮曹叅判을 지냈으며 吏曹判書로 追贈되였다.

이덕수(李德壽) 英祖朝의 名臣이다, 文衡錄 參照

이익회(李翊會) 純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左輔 號는 古東 同知敦寧府事公 樂培의 아들이며 贈吏曹判書公 得培의 系子이다. 純祖11年(1811) 文科에 及第하여 弘文錄會圈 都堂錄會圈에 會圈 5點을 받았으며 司諫院大司諫 成均館大司成 吏曹參議 黃海監司 弘文館提學 冬至正使 工曹判書 司憲府 大司憲 漢城判尹을 歷任하였으며 耆社에 入社하고 諡號는 文簡公이다.

이문회(李文會) 純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周卿 贈吏曹參判公 永培의 아들이며 正祖14年(1790) 文科에 及第하여 司諫院大司諫을 12年을 지냈으며 成均館大司成 司諫院大司諫을 仍任하고 開城留守 黃海道觀察使 吏曹參判 司憲府大司憲을 歷任하였으며 吏曹判書로 追贈되었다.

이현서(李玄緖) 哲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樨長 號는 星叟 贈吏曹判書公 文會의 아들이며 憲宗5年(1839) 三日製賦試 首席으로 會試를 보고 목사로 文科에 及第하여 司諫院大司諫 陳賀謝恩使副 使 司憲府大司憲 禮曹判書를 지냈으며 諡號는 孝憲公이다.

이호민(李好敏) 純祖朝의 名臣이다. 字는 學余 贈左贊成公 端會의 아들이며 純祖元年(1801) 文科에 及第하여 弘文錄會圈 都堂錄會圈에 圈點 5點을 받었으며 淑善翁主 吉禮時 通政大夫로 陞品하고 吏曹參議 黃海監司 禮房承旨 吏曹參判 江原道觀察使 大司憲 漢城判尹 大護軍 陳奏正使 議政府右 參贊 刑曹判書 判義禁府事 殯殿提調 崇祿大夫陞品 左參贊 吏曹判書를 歷任하였으며 諡號는 孝獻公이다.

이근필(李根弼) 哲宗朝의 名臣이다. 字는 汝諧 號는 閑石 禮曹判書 孝憲公 玄緖의 아들이며 哲宗4年(1853) 文科에 及第하여 承政院注書로 薦擧되고 吏曹參議 禮房承旨 吏曹參判 刑曹判書 陳賀兼 謝恩正使 刑曹判書 司憲府大司憲 漢城判尹 黃海道, 慶尙道觀察使 吏曹判書 弘文館提學 大護軍 藝文館提學을 歷任하고 大司憲을 三回 吏曹判書를 三回 지냈다. 諡號는 孝文公이다.

< 黃閣錄(相臣錄)에 오른 4>

이탁(李 鐸) 宣祖4年(1571)에 領議政이 되었다. 諡號는 貞肅公이다. 名臣條 參照

이행원(李行遠) 字는 士致이며 號는 西華이며 新溪縣令 重基의 아들이며 淸江公 濟臣의 曾孫이다. 光海君9年(1617) 文科에 及第하여 承旨 大司諫 大司成 大司憲 吏曹參判 吏曹判書 兵曹判書를 거처 仁祖25年(1647)에 右議政이 되었다. 諡號는 孝貞이다.

이상진(李尙眞) 字는 天得 號는 晩菴이며 榮先의 아들이다. 仁祖23年(1645)文科에 及第하여 內外官職을 지내고 肅宗6年庚申(1680)에 右議政이 되었다. 剛直하고 忠誠스러웠으며 京外에 한떼기의 밭도 없었고 언제나 남의 집에 寄寓하여 淸白하기가 한결 같아 世上에서 稱頌하였으며 王妃廢黜을 諫疏하여 大節이 더욱 뛰어났다. 諡號는 忠貞公이다. 耆社에 들어가고 淸白吏로 選定되었다.

이근명(李根命) 자는 舜九 號는 東眉이며 生父는 工曹判書 興敏이고 吏曹判書 時敏의 系子이며 淸江公 濟臣의 15代孫이다. 高宗8年(1872)문과에 급제하여 江原 平南 京畿觀察使를 지내고 高宗壬寅年(1902)에 議政이 되었으며 耆社에 入社하고 壽는 77歲 이다.

< 文衡錄에 오른 1>

이덕수(李德壽) 字는 仁老 號는 西堂이며 淸江公 濟臣의 6代孫이며 禮曹參判 徵明의 아들이다. 肅宗27(1711) 文科에 及第하여 英祖7(1731) 大提學이 되였으며 成均館 藝文館 兩館 大提學으로 뽑혔고 吏曹判書와 文衡을 네 번이나 典掌하였으며 文章이 博雅하여 一代의 宗匠이라 稱하였고 사람됨이 醇謹하고 欽朴하였다.諡號는 文貞公이다.

< 湖堂錄에 오른 4>

이과(李 顆) 字는 顆之 孝靖公 貞幹의 5代孫이며 吏曹參判 昌臣의 아들이다. 成宗21(1491)文科에 及第하였으며 湖堂에 들었으며 大提學 魚世謙이 推薦하였다. 官職이 大司成에 이르고 中宗2(1507)에 盧永孫의 誣告로 刑을 받았는데 同 33(1538)에 伸寃되었다. 後嗣가 없다.

이승효(李承孝) 字는 子述 號는 思謙堂 文義公 彦忠의 9世孫이다. 中宗30(1535)文科에 及第하였으며 湖堂에 들었는데 大提學 蘇世讓이 推薦하였다. 官職이 修撰에 이르렀다.

이해수(李海壽) 號는 藥圃 貞肅公 鐸의 아들이며 明宗18(1563)文科에 及第하여 明宗19(1567)에 湖堂에 들었는데 大提學 朴忠元이 推薦하였다. 都承旨를 지냈으며 萬曆舊譜의 序文을 지었다. 名臣錄 參照

이위경(李偉卿) 新菴公 俊民의 孫이며 光海君5年 文科에 及第하여 7年乙卯(1615) 湖堂에 들었으며 司諫院大司諫에 이르렀다.

< 淸白吏案에 오른 7>

이화(李 樺) 中宗때에 淸白吏로 뽑혔다. 文義公 彦冲의 4代孫이며 典農正 雄의 아들이다. 崇政大夫 兵曹判書를 지냈으며 諡號는 襄靖公이다.

이신효(李愼孝) 成宗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府使 作의 孫이며 都承旨 宜洽의 아들이며 忠淸監司와 刑曹參議를 歷任하였다.

이제신(李濟臣) 宣祖朝에 淸白吏롤 뽑혔다. 慶尙右道兵使 文誠의 아들이며 嘉善大夫咸鏡北道兵馬節度使를 지내고 領議政의 贈職이 있었다.

이명준(李命俊) 仁祖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號는 潛窩이며 咸鏡北道兵馬節度使 濟臣의 아들이며 文科에 壯元及第하고 兵曹參判 忠淸道觀察使 大司諫을 歷任하였다.

이상진(李尙眞) 肅宗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右議政을 지냈으며 諡號는 忠貞公이다. 黃閣錄 耆堂案 參照

이방좌(李邦佐) 英祖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武科에 及第하여 北兵使를 지냈다. 新菴公 俊民의 7世孫이며 아들 潤慶도 淸白吏로 뽑혔다.

이윤경(李潤慶) 憲宗朝에 淸白吏로 뽑혔다. 北兵使 邦佐의 아들이며 統制使를 지냈다.

< 耆堂案에 오른 10人 >

이준민(李俊民) 號는 新菴이며 文義公 彦冲의 9世孫이다. 文科에 及第하여 5曹判書 左參贊을 지냈다. 享年 67歲이지만 特別히 耆社에 들었다. 老年까지 母夫人을 孝行을 다하여 奉養하였다.

이상진(李尙眞) 肅宗9年癸亥(1683)에 耆社에 들었으며 壽가 77歲였다. 黃閣錄 淸白吏案 參照.

이덕수(李德壽) 英祖18年壬戌(1742)에 耆社에 들었다. 壽는 72, 文衡錄 參照

이산두(李山斗) 號는 懶拙齋 文義公 彦冲의 11代孫이다. 영조9(1733)文科에 及第하여 知中樞를 지냈고 英祖26(1750)에 耆社에 들었다.

이익회(李翊會) 純祖11(1811) 文科에 及第하여 禮曹判書를 지냇다. 憲宗朝에 耆社에 들었다. 淸江公 濟臣의 8代孫이다.

이현서(李玄緖) 憲宗10(1844)文科에 及第하여 禮曹判書를 지냈다. 號는 星叟이며 壽는 72歲였다. 高宗 庚午(1870)年에 耆社에 들었다. 西華公 行遠의 8代孫이다.

이근우(李根友) 純祖21(1821)文科에 及第하여 吏曹判書를 지냈다. 諡號는 孝貞 壽는 72歲였다. 高宗 庚午(1870)年에 耆社에 들었다. 淸江公 濟臣의 10代孫이다.

이흥민(李興敏) 憲宗14(1848)文科에 及第하여 吏曹判書를 지냈다. 號는 是廷이며 諡號는 文貞이고 壽는 73歲였다. 高宗 戊寅(1878)年에 耆社에 들었다. 淸江公 濟臣의 9代孫이다.

이정로(李正魯) 哲宗9(1858)文科에 及第하여 吏曹判書를 지냈다. 號는 灘雲이며 壽는 86歲였다. 高宗 丁未(1907)年에 耆社에 들었다. 淸江公 濟臣의 11代孫이다.

이근명(李根命) 高宗8(1871)文科에 及第하여 議政을 지냈다. 號는 東眉이며 壽는 77歲였다. 高宗 己卯(1879)年에 耆社에 들었다. 文簡公 翊會의 孫이며 文貞公 興敏의 아들이니 3代가 이어 耆社에 들었다.

< 儀 賓 2>

이관식(李寬植) 駙馬都尉(尙 定宗大王 第7女 仁川翁主) 潭陽府使때 捐품交遊하여 鄕風大振 鄕人이 去思碑를 세웠다. 字 德厚 號 養性齋 小尹公 成幹의 아들이다.

이완(李 梡) 駙馬都尉(尙 太宗大王 女 敬愼翁主) )는 權甫 號는 黙安 知司諫院事 判事를 지냈으며 贈 知中樞 恭全의 아들이다.

< 功臣錄에 오른 6>

이예장(李禮長) 全城府院君 士寬의 第三子이다. 文科에 及第하여 兵曹參議를 지냈다. 端宗癸酉(1453)年에 靖難功臣 3等으로 錄勳되었고 世祖乙亥(1455)年에 또 佐翼功臣 3等으로 錄勳되었으며 全城君으로 封爵되고 禮曹判書의 贈職이 있었으며 諡號는 平簡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서장(李恕長) 文科에 及第하여 大司憲으로 지냈다. 世祖丁亥(1467)年에 敵愾功臣 2等으로 錄勳되고 全城君으로 封爵되었으며 諡號는 襄簡이다. 全城府院君 士寬의 第七子이며 平簡公 禮長의 아우이다.與地勝覽 參照

이덕량(李德良) 武科에 及第하여 季父 襄簡公 恕長과 同時에 世祖丁亥(1467)年에 敵愾功臣 2等으로 錄勳되었고 全義君으로 封爵되었다. 諡號는 莊敬公이다. 名臣錄 參照

이수남(李壽男) 文科에 及第하여 大司憲을 지냈으며 兵曹判書의 贈職이 있었다. 成宗辛卯(1471)年에 佐理功臣 4等으로 錄勳되고 全山君으로 封爵되었다. 諡號는 良簡이며 享年이 33歲였다. 全城府院君 士寬의 第五子 禮曹參判公 諴長을 第二子이다. 與地勝覽 參照

이한원(李翰元) 良簡公 壽男의 第二子이다. 通政大夫/楊州牧使를 지냈으며 中宗丙寅(1506)年에 靖國功臣 4等으로 錄勳되었고 資憲大夫/工曹判書에 追贈되고 全城君에 封해졌다.

이익필(李益馝) 軍器司副正公 文幹의 10대손이다. 武科에 及第하여 嘉義大夫/平安道兵馬節度使를 지냈다. 英祖戊申(1728)年에 奮武功臣 3等에 錄勳되었으며 全陽君으로 封爵되고 諡號는 襄武이며 資憲大夫/兵曹判書에 追贈되었다.

< 院祠에 配享된 22>

이정간(李貞幹) 淸州 松泉書院(肅宗乙亥1696年 建築)에 配享, 字는 固夫 知中樞 諡는 孝靖이고 典書公 子華의 曾孫이다.

이사경(李思敬) 日新書院에 配享. 號는 送月堂. 判司宰 高麗의 遺臣. 文義公 彦冲의 孫이다.

이화(李 樺) 安東 芝山祠(高宗戊辰1864年 建築)에 配享. 字는 景實 號는 埜巢軒 判中樞府事 諡는 襄靖. 密直副使公 光翊의 曾孫이다.

이관식(李寬植) 潭陽 月山書院(顯宗戊申1668年 建築) 配享 字는 德厚 號는 養性齋. 駙馬都尉 小尹公 成幹의 아들이다.

이계맹(李繼孟) 論山 鳳谷書院(肅宗壬辰1712年 建築) 金提 龍巖書院(宣祖乙亥1575年 建築) 全州 西山祠(肅宗壬辰1712年 建築) 配享. 字는 希醇 號는 墨巖 贊成 諡는 文平. 大司成公 子蒝의 7代孫이다.

이효석(李孝碩) 淸州 松泉書院(肅宗乙亥1696年 建築)에 配享, 府使 贈漢城左尹 靈岩公 士惠의 長子이다.

이경창(李慶昌) 瑞興 花谷書院 (宣祖時建額 壬辰火 肅宗丙戌1706年重建) 享未詳. 字는 彦及 號는 西村 訓導 贈監察 玉溪公 柟의 曾孫이다.

이순인(李純仁) 論山 鳳谷書院 (肅宗壬辰1712年 建築)配享 字는 伯生 號는 孤潭 都承旨 贈吏判 大司成公 子蒝의 5代孫이다.

이종문(李宗文) 達城 霞鶩亭(宣祖甲辰1604年 建築)에 配享. 字는 學可 號는 洛浦 縣監 贈承旨이며 副正公 文幹의 6代孫이다.

이려(李 勵) 錦山 從容祠 七百義塚(仁祖丁亥1647年 建築. 史蹟105) 配享 字는 得之 佐幕 贈持 平 貞肅公 鐸의 孫 이다.

이영남(李英男) 古今島 忠武祠(宣祖戊戌1598年 建築 史蹟114). 全州 宣忠祠(1964년 建築). 配 享. 字는 子豪 號는 效岳 壬亂功臣 丁酉戰死 贈兵判 正郞公 直幹의 玄孫이다.

이용제(李容濟) 古今島 旋烈祠(宣祖丙午1606年 建築) 南原 忠烈祠 萬人義塚(光海壬子1612年 建 築 史蹟272) 字는 汝優 號는 後淍堂 縣監 壬亂八忠 丁酉殉節 贈兵叅 牧使公 昌東의 5代孫이다.

이신의(李愼儀) 槐山 花巖書院(壬戌1622년 建築) 配享. 字는 景則 號는 石灘 刑曹參議 諡는 文貞 正郞公 直幹의 5代孫 이다.

이준민(李俊民) 晋陽 臨川書院(肅宗壬午1702年 建築) 配享 字는 子修 號는 新菴 左贊成 諡는 孝翼 都節制使公 承幹의 5代孫이다.

이대기(李大期) 陜川 淸溪書院(明宗甲子1564年 建築) 配享 字는 任重 號는 雪壑 起義 郡守 都節制使公 承幹의 6代孫 이다.

이정란(李廷鸞) 鎭安 靈溪書院(仁祖己丑1649年 建築) 全州 忠景祠 (1980년 建築)配享 字는 固天 全州府尹 三道召募使 諡號는 忠景 正郞公 直幹의 6代孫이다.

이항길(李恒吉) 連山 休亭書院(肅宗乙卯1699年 建築) 配享 字는 子久 號는 果庵 參奉 孝靖公 貞幹의 8代孫이다.

이산두(李山斗) 安東 御筆影幀閣(憲宗丙申1836年 建築) 配享 字는 子仰 號는 懶拙齋 襄靖公 樺의 6代孫 이다.

이제신(李濟臣)淸州 松泉書院(肅宗211696 建築) 蔚山 鶴湖書院. 加平 迷原書院 (顯宗21661 建築)에 配享되였다, 號는 淸江 兵使를 지내고 領相으로 贈職되고 襄簡公 恕長의 玄孫이다.

이상진(李尙眞) 北靑 老德書院(丁卯1627年 建築)에 配享되였다. 字는 天得 號는 晩菴 右相 諡號 忠貞 忠景公 廷鸞 의 孫이다.

이태로(李泰魯) 羅州 五峯祠(乙丑1939년 建築) 配享, 字는 道觀 號는 又觀 累代의 孝贈家門이며 蘆沙의 門人으로 文集을 남겼다. 牧使 昌東의 14代孫이다.

이한응(李漢應) 서울 獎忠壇(庚午1900年 設壇) 配享 高宗 때에 英國 駐在 公使署理로 時務하던 중 乙巳條約(1905)에 恨歎 憤慨하면서 殉職하니 嘉善大夫/內部協辯으로 贈職되였다.

< 節 義 12>

이효석(李孝碩) 定平府使로 在任中에 北쪽 오랑캐의 侵寇가 있어 抗戰하다가 戰死하였는데 故鄕의 血雨가 내린 異蹟이 있었다. 孝靖公 貞幹의 孫이며 靈岩郡事 士惠의 長子이다. 松泉書院에 配享되었다.

이덕숭(李德崇) 號는 丹江이며 文科에 及第하여 忠淸監司를 지냈고 領議政에 贈職이 있었으며 諡號는 文貞이다. 燕山朝 때에 大司諫으로서 直言으로 諫하다가 誅害되었다.

이순인(李純仁) 字는 伯生 號는 孤潭이며 文科에 及第하여 直提學 司諫 都承旨를 지냈으며 壬辰倭亂에 宣祖大王을 扈從하다가 成川에서 殉節하였다. 扈聖原從功臣으로 錄勳되고 全陵君으로 封爵되였으며 吏曹判書로 贈職되고 諡號는 文貞公이며 文義公 彦冲의 8代孫이다.

이용제(李容濟) 字는 汝優 號는 後凋堂이며 贈戶曹參議 曇의 아들이다. 文科에 及第하여 興德縣監으로 있을 때에 宣祖丁酉(1597)年에 倭敵再侵을 맞아 南原에서 抗戰하다가 殉節하였다.

이인민(李仁民) 字는 士元 宣祖癸巳(1593)年에 義兵을 일으켜 晋州城 守城戰鬪에서 倭敵과 싸우다가 壯烈하계 殉節하였다. 晋州 彰烈祠에 享祠되었다. 文義公 彦冲의 9代孫이다.

이려(李 勵) 字는 得元 忠淸水使 淮壽의 아들이며貞肅公 鐸의 孫이다. 宣祖 壬辰倭亂(1592) 때에 重峯 趙 憲과 더불어 義兵을 일으켜 抗戰하다가 錦山戰鬪에서 戰死하였다. 持平으로 贈職되고 旌閭되었다.

이영남(李英男) 字는 子豪 號는 效岳 正郞公 直幹의 玄孫이다. 宣祖 壬辰倭亂때에 加德僉使로서 忠武公 李舜臣과 露粱海戰에서 같이 戰死하였다. 兵曹判書의 贈職이 있었으며 宣武原從 1等에 錄勳되였다.

이신충(李愼忠) 武科에 及第하여 古州牧使로 在任할 때에 北쪽 오랑캐의 侵寇를 맞아 督戰하다가 屈하지 아니하고 戰死하였다. 石灘 愼儀의 아우이며 正郞公 直幹의 5代孫 이다.

이현문(李顯門) 光海朝 때 廢母에 臨하여 生員들과 收議하여 上疏 抗爭하다가 杖死 당하였다. 뒤에 持平이 贈職이 있었으며 旌閭되었다. 繕工監假監役 璨의 아들이며 署令公 珍幹의 8代孫이다.

이경림(李慶林) 字는 善卿 號는 齊谷 光海朝 때 太學掌議로서 廢母에 對하여 抗訴하다가 귀향갔다. 贈 兵曹參判 寶命의 아들이며 文義公 彦冲의 10代孫이다.

이홍제(李弘濟) 字는 元輔 號는 柏峯 僉知中樞 宇鼎의 아들이다. 英祖甲戌(1754) 文科에 及第하였으며 掌令으로 在任할 때에 洪鳳漢의 無道함을 上疏 排斥하다가 海南으로 流配되어 十年風霜을 겪었지만 忠義를 崇尙하는 뜻은 더욱 굳어졌었다.

이한응(李漢應) 字는 敬夫 號는 鞠陰 贈 禮曹叅判 璟鎬의 아들이다. 高宗朝 때에 英國 駐箚公使館 參事官으로 赴任하여 公使署理로 視務하던 중 乙巳條約(1905)으로 國勢가 救할수 없음을 恨歎하면서 藥을 마시고 殉職하였다. 서울 獎忠壇에 配享되었다.

< 登壇錄에 오른 9>

이세선(李世選) 肅宗甲戌(1694)年에 登壇하였으며 摠戒使 御營大將 兵曹判書를 歷任하였다. 新菴公 俊民의 玄孫이다.

이의풍(李義豊) 英祖甲戌(1754)年에 登壇하였으며 御營大將을 지냈다. 御營大將公 世選의 孫이다.

이윤성(李潤成) 英祖乙酉(1765)年에 登壇하였으며 禁衛大將을 再任하였고 刑曹判書를 지냈다. 諡號는 孝肅이다.御營大將公 世選의 玄孫이다.

이방일(李邦一) 正祖己亥(1779)年에 登壇하였으며 摠戒使 五任, 御營大將 五任 禁衛大將 知中樞를 지냈다. 御營大將公 世選의 曾孫이다.

이응식(李應植憲宗丙申(1836)年에 登壇하였으며 摠戒使로 再任되었고 御營大將을 지냈으며 訓練大將을 再任하고 工曹判書 判義禁을 歷任하였다. 知中樞公 邦一의 孫이다.

이완식(李完植) 憲宗甲辰(1844)年에 登壇하였으며 禁衛大將 再任되었고 摠戒使 兵曹參判을 歷任하였다. 御營大將公 義豊의 曾孫이다.

이희경(李熙絅) 哲宗壬子(1852)年에 登壇하였으며 御營大將, 禁衛大將, 摠戒使 및 工曹判書를 歷任하였다. 諡號는 貞武이다. 孝肅公 潤成의 孫이다.

이희승(李熙昇) 高宗甲戌(1874)年에 登壇하였으며 摠戒使와 兵曹參判을 歷任하였다. 知中樞公 邦一의 曾孫이다.

이교헌(李敎獻) 高宗甲申(1884)年에 登壇하였으며 前營使, 別營使 및 摠戒使를 거쳐 工曹判書를 지냈다. 貞武公 熙絅의 子이다.

< 抗日獨立運動史에 오른 4>

이희승(李熙昇) 字는 聖世 號는 一石 (1896_1989) 副司直公 三奇의 15代孫이다. 京城帝大法文學部卒業 朝鮮語學會 正會員 幹事長으로 綴字法統一案을 만들어 이를 基礎로 우리말辭典 編纂作業을 進行中194210月 治安維持法 違反으로 日警에 逮捕되여 懲役 3年刑을 宣告받고 咸興刑務所에서 獄苦를 치르다가 815光復과 더불어 出獄하였다. 196123萬單語가 收錄된 국어대사전 刊行 19677月 韓國語文敎育會 組織活動 1956年以來 宗族首班으로 宗事領導

이극로(李克魯) 號는 물불, 고루, 송정, (1893_1973) 禮曹參判公 諴長의 15代孫이다. 獨逸伯林大學經濟學科卒業 經濟學博士 朝鮮語學會正會員, 初代幹事長 朝鮮語學會 事件으로 被逮되여 6年刑을 宣告받고 咸興刑務所에서 獄苦를 치르다가 815光復과 더불어 出獄하였다. 1947年 한글큰사전 全6卷 刊行 1947年 南北協商代表로 越北한후 未歸.

이교남(李敎南) 初名 敎玉 (1909_1948) 1927年 高敞高等普通學校 進學 1928年 校內 反日讀書會 事件으로 日警에 逮捕되여 酷毒한 惡刑을 받았으며 光州學生義擧에 同志들과 高敞장날 排日萬歲示威를 決行하려다 學生 들과 같이 檢擧되여 26月의 懲役刑을 宣告밭았는데 拷問으로 半身不具 精神異常이 되어 滿期에 臨迫하여 釋放되였으나 食事도 떠먹이고 大小便도 받아내며 延命하다 1948年 別世하였다.

이종만(李鍾萬) 字는 敬憲 號는 溫齋 (1892_ ) 定平府使公 孝碩의 17代孫이다. 1912年日帝가 强壓으로 實施한 朝鮮人戶籍法과 納稅義務履行을 拒否煽動한 嫌疑로 日警에 被檢되여 淸州刑務所에서 懲役 1年刑을 마치고 出獄하여 同志 89名들과 反日運動을 組織化하여 朝鮮獨立運動을 위한 啓蒙을 目的으로 朝鮮民團을 創立하여 勞動者大會를 열고 隣近邑面에서 講演會를 開催하여 獨立思想 鼓吹에 앞장섰다.

 

全義李氏文科榜目資料

< 高麗朝 登科錄 >

이혼(李 混) 元宗9(1268)戊辰榜 字 太初 古名 子芬 蒙菴 壬子生 壬子卒 父 仟 祖 順 曾祖 允寬 歷官 僉議政丞 諡 文莊

이언충(李彦冲) 忠烈王20(1294) 甲午榜 字 立之 號 芸齋 癸酉生 戊寅卒 壬辰(1292)監試壯元 父 子 祖 仟 曾祖 順 歷官 評理 諡 文義

이작(李 作) 辛禑6(1380)庚申榜 父 思安 祖 光翊 曾祖 彦 歷官 別將 府使

< 朝鮮朝 國朝榜目 >

이만간(李萬幹) 京市錄事 太宗16(1416)丙申親試榜 父 全 祖 元茂 曾祖 光起 歷官 獻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