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재령이씨(載寧李氏),재령이씨시조,이우칭,재령이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5-04 15:37 수정일 : 2018-08-13 11:31

재령이씨시조 및 재령이씨유래(연원)

재령이씨는 경주이씨에서 분관되었다.

비조(鼻祖․원시조)는 이알평(李謁平)공이시고, 자는 천서, 호는 표암(瓢巖) 시호는 문선이고 신라를 건군하여 개국좌명공신으로 녹훈되시고, 후에 은렬왕으로 추봉되셨다.

신라 3대 유리왕 때에 이씨로 사성(賜姓)받아 관향(貫鄕)을 경주로 連綿하고 나아가 차성(車城), 우계(羽溪), 합천(陜川), 원주(原州), 아산(牙山), 장수(長水) 그리고 우리 재령(載寧) 등으로 분관(分貫)되어 화수지의(花樹之誼)를 더욱 다지는 가운데 천지만엽(千枝萬葉)으로 번창하고 있다.

36세손 이거명(李居明)공은 벼슬이 소판(蘇判)이고 그분의 손자 이금서(李金書)공은 三中功臣 中原太守이며 계림군에 封君되고 경순왕의 駙馬이다. 계림군의 증손자가 고려조의 사간 이주복(李周復)공이다.

42세손 이우칭(李禹偁)공은 司諫공의 둘째 아들이고, 고려 성종 년(981-997)에 보조공신 문하시중으로 승진, 황해도 재령을 녹읍으로 받아 재령君으로 封君되니, 이로 인해 관향을 재령으로 경주와 별관한 재령이씨의 득관조(得貫祖)이시.

묘소는 황해도 재령군 서어산 갑좌경향이고 평산군과 경계지점이다.

밀양 경덕사(景德詞)와 합천 경원사(慶源詞)에 배향하였다.

재령군의 15세손 순성 보조공신 상장군 이소봉(李小鳳)공은 영동정 이근인공의 아들로서 시효는 문익(文益)이고 재령부원군(載寧府院君)으로 봉군되고 공민왕의 딸 정숙(貞淑)공주와 혼인하여 슬하에 두 아들을 얻어 비로소 세대를 계대하게 되니 후손들이 중시조로 받들고 있다.

맏아들 李日詳공은 호가 草堂이고, 保勝中浪將을 역임하시고, 후손들이 경기의 김포와 경북의 청도지방에 세계를 이루고 있다.

둘째아들 李日善公은 학덕과 지절(志節)이 높았으며, 司宰令으로 봉직 중이던 13949월에 공민왕이 불행하게도 중국 원나라와 내통하고 있던 간신(奸臣) 최만생 등에게 시해되는 대정변이 일어나 고려의 국운이 극도로 쇠진함을 보고는 우왕년간(1375-1388)에 가족(아들 신(), (), (), (), (), ())을 거느리고 松都를 떠나 남쪽 밀양부의 명산 덕대산 기슭의 조음리에 定着하였으며 최초의 영남 재령인이 되시고 후에 宗簿寺正에 증직되었다.

敍上과 같은 歷程으로 우리 李氏는 재령으로 분관(分貫)以來로 고려조선을 거치는 近千余年으로 이어오는 가운데 一族京鄕各地17宗派分布되어 번창하고, 그간에 節士, 碩儒, 淸宦이 세세로 相傳하고 있으니 世人들이 崇儒學德家門이라고 일컬어 오고 있다.


本 貫 地 沿 革

황해도(黃海道) 재령(載寧)은 본래 고구려의 식성군(息城郡)인데 신라 경덕왕 때 중반(重盤)으로, 고려 초에는 안릉(安陵), 한홀(漢忽), 안주(安州)로 개칭하고, 성종 14년에 防禦使를 두었고, 현종 때 안서도호부(安西都護府)에 속하였으며, 고종 때는 지령(載寧)으로 고쳐 현()으로 승격시켰다.

조선조 태조 6년 풍주(豊州) 소속인 三支縣을 병합하였고, 태종 15년에는 지군수(知郡事)로 승격되었다.

주요 성씨로는 , , , , , , , 씨 등이 있었다.


역대인물-재령이씨조상인물

고려시대 인물

이윤홍(李潤弘) : 문하시랑(門下侍郞) 역임 삼중공신 中原太守이고, 계림君으로 封君된 敬順王의 사위 李金書公의 아들이다.
이승훈(李承訓)
: 병정(兵正) 역임
이주복(李周復)
: 사간(司諫) 역임
이원영(李元英)
: 공부상서(工部尙書) 역임
이근인(李根仁)
: 영동정(令同正) 역임
이소봉(
李小鳳) : 순성 보조공신, 광정대부 상장군 역임 호는 문익(文益), 재령부원군으로 봉군되고 공민왕의 부마(駙馬)이시다.
이일상(李日詳)
: 호는 초당 보승중랑장(保勝中浪將) 역임
이천용(李天龍)
: 호는 동계, 훈련원사 역임, 증병조판서
이혜(李  惠)
: 호 단활재  지보주사(군수)
이승(李  勝)
: 예조참의 역임
이오복(李五福)
: 남양부사
이일선(李日善)
: 사재령(司宰令) 역임, 학덕과 지절(志節)과 충절(忠節)이 높고 우왕 년간(1375~12389)에 개성에서 밀양으로 南下하신 입행조
이신(李  申)
: 자는 신지(伸之), 호는 계은, 유일로 사현부지평 포은 정몽주의 문인, 여말 역성현병의 주모자를 탄핵하다가 역으로 박해를 받아 장독으로 순절한 충신이고, 밀양오현의 수장이고, 조선태종의 효자정려가 있다. (경남문화재 281호)
이술(李  戌)
: 공양왕조의 절신(節臣)  사정(司正) 역임
이축(李  丑)
: 공양왕조의 절신(節臣)  생원(生員) 역임
이오(李  午)
: 호는 모은(茅隱), 성균관 진사, 포은 정몽주의 문인, 여말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역성혁명으로 불취, 고려가 붕괴되니 두문동에서 망복수의(罔僕守義)를 다짐하고 南下하여 함안 모곡에 은거, 불사이군의 절의를 지켰다. 함안 인구서원, 감사 문구서원에 향사, 증 병조참의, 문집 2권이 있다.
이유(李  酉)
: 공양왕조의 절신, 학덕으로 처사이다.


조선시대 인물

이개지(李介智) : (1415-1487) 성품이 온유진순(溫柔眞淳)하였고. 시와 예에 능했다. 큰아들 근재공의 현달로 가선대부 호조참판에 증직

이영중(李榮中) : 감사(監司) 역임(유치적비)

이영숙(李永淑):판관 역임

이영원(李英元) : 군수(郡守)

이계손(李綿孫) : 군수(郡守)

이덕윤(李德潤) : 문과급제 이조정랑

이은보(李殷甫) : 군수(郡守)

이행(李 行) : 부사(府使)

이기(李 綺):판윤(判尹)

이만지(李萬枝):현감(縣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