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장수이씨시조(長水李氏),이임간(李林幹),장수이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5-04 14:57 수정일 : 2018-08-02 14:18

장수이씨(長水李氏)의 연원(淵源)

장수이씨는 신라6촌중 알천(閼川) 양산촌(揚山村)의 촌장으로 은열왕(恩烈王)에 추봉(追封)된 경주이씨(慶州李氏) 시조(始祖) 알평(謁平)을 상계(上系)로 하고 있다.

장수이씨시조(長水李氏 始祖)의 휘(諱)는 임간(林幹) 호(號)는 일간(逸幹)이며 경주이씨 51세로 고려(高麗) 충선조(忠宣朝) 보국공신(輔國功臣) 평장사(平章事) 정승(政丞)으로 왕을 잘 보필(輔弼)하고 특별히 외교(外交)에 능(能)하여 상국(上國)인 원(元)나라와 화평하여 조정에서 사전(賜田)하고 장천부원군(長川府院君)으로 봉(封)하니 우리 후손들이 장천군(長川郡)을 관향지(貫鄕地)로 하고 본관(本貫)을 장천(長川)이라 하였다.

그 후 장천의 지명이 장수로 바뀌면서 장천이씨가 장수이씨로 지금에 이르다.

시조(始祖) 분관(分貫)후 6조(六朝)에 걸쳐 정승을 연 하였으나 조선초기까지 많은 문무충신과 공신들을 배출(輩出)한 한국 성씨 42번째 종문으로 전국 5천호에 2만명의 종원들, 숭조상문(崇祖尙門)하여 화합으로 상부상조(相扶相助)하며 예수심(禮修心)하고 행수덕(行修德)하는 명문이다. 오세조(五世祖) 삼군도체찰사(三軍都體察使)로 대마도(對馬島)를 정벌(征伐)한 공훈으로 의정부좌찬성(議政府左贊成)에 올라 장천부원군(長川府院君)에 봉(封)하여진 시호(諡號) 양후공(襄厚公) 휘(諱) 종무(從武) 사망후 그 후손들이 양후공을 파조(派祖)로 형(兄)이신 문과급제(文科及第)한 관(官) 정언(正言) 휘 종화(從華)를 정언공파조(正言公派祖)로 분파(分派)되었다.

정언공파(正言公派) 후손(後孫)들은 경남 남해를 중심으로 경향각지에 양후공파는 전북 장수를 중심으로 이북과 경향 각지에 분포되어 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장수이씨는 전국에 16,940명이 살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장수이씨조상인물

고려시대(高麗時代) 인물(人物)

이임간(李林幹) 장수이씨(長水李氏) 시조(始祖) 고려 충선조(忠宣朝) 평장사(平章事) 정승(政丞)으로 임금을 따라 원조정(元朝廷)에서 많은 群少諸侯들을 華夷로 區別하여 줄 것을 進言하니 天帝께서 기뻐하고 兩國間 和平하니 조정에서는 임금을 잘 보필하고 외교에 능(能)한 신하(臣下)라 칭찬하고 전북 장천 계북면 양악리 일대를 한눈에 바라보이는 곳 사전(賜田) 팔백결을 하사하고 장천부원군에 봉하였다.

이원만(李元萬) 충목조(忠穆朝) 문하시중(門下侍中), 충혜조(忠惠朝) 정승(政丞)

이길상(李吉祥) 공민조(恭愍朝) 중군기사윤(中軍器寺尹) 문하시중(門下侍中)

이을진(李乙珍) 문하시중(門下侍中) 정승(政丞) 증(贈) 순충적덕보조공신(純忠積德補助功臣) 봉(封) 장천부원군(長川府院君) 시호(諡號) 무정공(武靖公)

이종화(李從華) 우왕조(禑王朝) 문과급제(文科及第) 정언(正言). 정언공파(正言公派) 파조(派祖)

조선시대(朝鮮時代) 인물(人物)

이종무(李從茂) 삼군도체찰사(三軍都體察使) 찬성사(贊成使) 증(贈)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 시호(諡號) 양후공(襄厚公) 봉(封) 장천부원군(長川府院君)

이봉춘(李逢春) 만호(萬戶) 입남조(入南祖)

이승평(李昇平) 이조판서(吏曹判書) 증(贈) 가정대부(嘉靖大夫) 예빈군(禮賓君) 시호(諡號) 충의공(忠毅公) 봉(封) 장천군(長川君)

이사평(李士平) 평안도관찰사(平安道觀察使) 사은사(謝恩使) 증(贈) 이조판서(吏曹判書) 시호(諡號) 충정공(忠定公)

이후평(李厚平)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 시호(諡號) 장의공(壯毅公)

이충걸(李忠傑) 대사헌(大司憲) 전라감사(全羅監司)

이희급(李希伋) 함양군수(咸陽郡守) 임란(壬亂) 벽파정(碧波亭) 순절(殉節) 증(贈) 원종이등공신록권(原從二等功臣錄卷)

이희계(李希啓) 만호(萬戶) 병자호란(丙子胡亂) 순절(殉節)

근대인물(近代人物)

이중섭(李仲燮) (1916-1956) 화가(畵家) 유명한 은지화(銀紙畵)의 작가로 일제의 암흑가에서 광복과 그리고 6.25전란으로 이어지는 격동기에 동화(動畫)의 세계와 낙원(樂園)을 그린 한국 미술계의 천재로 지목 받고 있는 화가이다.

이봉조(李鳳祚) (1932-1985) 음악가(音樂家) 작곡가(作曲家)이며 연주가(演奏家)이다. 특별히 섹스폰 연주가로 유명하다.

이태준(李泰俊) 소설가(小說家) 오몽녀(五夢女), 불우선생, 복덕방, 영월영감 등 많은 작품을 발표한 작가로 1945년 월북 1956년 평양시 산하 문학예술 출판부 열성자 회의에서 부르주아 반동작가로 미래의 어용문학 예술가로 비판받고 숙청 소식이 없다. 일정시대 30년대 한국문단의 대표적인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