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신평이씨(新平李氏),신평이씨시조,신덕명(新德明),신평이씨유래,신평이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5-01 16:21 수정일 : 2018-07-27 12:51

신평이씨시조 및 신평이씨유래(본관)

신평이씨(新平李氏)는 백제(百濟) 때 신평호장(新平戶長)을 지낸 이인수(李仁壽)의 후손으로 고려(高麗)에서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를 지낸 신덕명(新德明)을 시조(始祖)로 하고 본관(本貫)을 신평(新平)으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신평(新平)은 충청남도(忠淸南道) 홍성군(洪城郡)에 속해있던 옛 지명(地名)으로 본래 백제(百濟) 사평현(沙平縣)이었는데 신라(新羅) 경덕왕(景德王) 때 신평(新平)으로 고쳐서 혜성(槥城:면천)의 영현으로 삼았다가 1018년(고려 현종 9) 홍주(洪州)에 편입되었다. 조선 세종(世宗) 때 진(鎭)을 두었으며 뒤에 홍양현(洪陽縣)으로 강등되었다가 1914년 홍성군(洪城郡)이 되었다.

신평이씨의 대표적인 인물(人物)로 시조 덕명(德明)의 아들 환(桓)이 좌복야(左僕射)를 역임했으며, 그의 맏아들 임(稔)은 시중(侍中)을, 차남 비(秘)는 시랑(侍郞)을 지냈다. 덕명(德明)의 7세손인 첨(詹)은 공민왕(恭愍王) 때 문과에 올라 조선(朝鮮)이 개국(開國)한 후 벼슬이 대제학(大提學)에 이르렀고, 문장에 능하여「저생전(楮生傳)」과「삼국사략(三國史略)」을 저술하였다.

부제학(副提學)에 오른 가종(可種)과 효자(孝子)로 이름난 상(祥)은 거(蘧)와 함께 신평 이씨(新平李氏) 가문을 빛냈다. 중국어에 정통했던 거(蘧)는 승문원(承文院) 박사(博士)로 있을 때 주청사(奏請使)의 서장관(書將官)으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형조 참의(刑曹參議)․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使)를 걸쳐 관찰사(觀察使)에 이르렀다. 또한 원로(元老)는 조선(朝鮮) 인조(仁祖) 때 진무원종공신(振武原從功臣)으로 신양군(新陽君)에 봉해져 녹권(錄券)을 받았고, 병조(兵曹) 판서(判書)에 추증(追贈)되어 명망(名望) 높은 가문으로 널리 알렸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신평이씨(新平李氏)는 남한에 39,872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역대인물-신평이씨조상인물

이환(李 桓) : 고려(高麗) 때 영광 군수(靈光郡守)를 역임하였다.

이승식(李承植) : 고려 때 문하시랑(門下侍郞)을 지냈다.

이승주(李承住) : 고려조(高麗朝)에 검교 군기감(檢校軍器監)에 이르렀다.

이원상(李元祥) : 일명(一名) 초(超). 고려(高麗) 때 중서사인(中書舍人)에 올랐다.

이희상(李熙祥) : 일명(一名) 취(趣). 고려 때 영동 정(令同正)을 역임했다.

이적(李 迪) : 고려시대에 군사(郡事)를 지냈다.

이정(李 挺) : 고려조에 죽주 감무(竹州監務)를 지냈다.

이첨(李 詹) : 자(字)는 소숙(小叔), 호(號)는 쌍매당(雙梅堂), 시호(諡號)는 문안(文安). 1368년(공민왕 17) 문과에 급제한 후 의정부사(議政府事)를 역임하였고, 조선 개국(朝鮮開國) 후 대제학(大提學)에 올랐다. 문장(文章)과 회화(繪畵)에 능하였으며, 저서(著書)로는「저생전(楮生傳)」․「삼국사략(三國史略)」이 있다.

이상원(李上垣) : 조선조(朝鮮朝)에 이조 판서(吏曹判書)를 역임하였다.

이사언(李士彦) : 조선조(朝鮮朝)에 군자 소감(軍資少監)을 지냈다.

이가종(李可種) : 시호(諡號)는 문정(文定). 1405년(태종 5)에 봉사(奉事)로 있을 때 태종(太宗)의 총애를 받아 가종(可種)이라는 이름을 하사 받았으며 부제학(副提學)에 이르렀다.

이지경(李之莖) : 조선(朝鮮) 때 승문원 정자(承文院正字)를 역임했다.

이간(李 幹) : 조선(朝鮮) 때 승문원 판교(承文院判校)에 이르렀다.

(李季宗) : 자(字)는 정경(正卿). 조선(朝鮮) 때 군자감(軍資監) 정(正)에 올랐다.

이소축(李小畜) : 조선 때 지평(持平)을 지냈다.

이반(李 胖) : 조선시대에 군자감(軍資監) 정(正)을 역임하였다.

이인순(李仁順) : 자(字)는 군거(君居). 조선 때 현령(縣令)을 지냈다.

이지손(李智孫) : 자(字)는 정보(貞甫). 조선시대에 현감(縣監)을 지냈다.

이파(李 坡) : 조선조(朝鮮朝)에 공조(工曹) 전서(典書)에 올랐다.

이덕배(李德培) : 조선(朝鮮) 때 사재시(司宰寺) 영(令)을 역임하였다.

이상(李 祥) : 호(號)는 덕계(德溪). 효행이 지극하여 조선(朝鮮) 세종(世宗) 때 정려(旌閭)가 세워졌으며, 7세 때 왜적(倭賊)에게 10년간 납치되었다가 환국(還國)하였고, 이조(吏曹) 판서(判書)에 추증(追贈)되었다.

이종효(李宗孝) : 조선(朝鮮) 때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역임했다.

이종우(李宗友) : 조선조(朝鮮朝)에 군수(郡守)를 지냈다.

이종목(李宗睦) : 조선시대에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에 이르렀다.

이흠로(李欽老) : 조선(朝鮮) 때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지냈다.

이흠석(李欽碩) : 일명(一名) 흠석(欽石). 조선 때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에 올랐다.

이종덕(李宗德) : 조선조에 대사간(大司諫)을 역임했다.

이천계(李天啓) : 자(字)는 형백(亨伯), 호(號)는 괴당(槐堂), 부장(部將) 철봉(鐵奉)의 아들. 1537년(중종 32) 식년문과(式年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 사인(舍人)을 거쳐 1545년(인종 1) 사헌부(司憲府) 장령(掌令)이 되었다.

이거(李 蘧) : 1532(중종 27)~1608(선조 41). 자(字)는 중상(仲尙), 호(號)는 남촌(南村). 허 엽(許 曄)의 문인. 1552년(명종 7) 진사가 되고, 이듬해 친시문과(親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 검열(檢閱)에 임명되었다. 중국어에 정통하여 1557년 승문원(承文院) 박사(博士)로 있을 때 주청사(奏請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수찬(修撰)․사간(司諫)․직강(直講) 등을 거쳐 1599년 강화(江華) 부사(府使)가 되었다. 그 후 형조(刑曹) 참의(參議)․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거쳐 경기도(京畿道) 관찰사(觀察使)에 이르렀다.

이원로(李元老) : 1635년(인조 13) 진무원종공신(振武原從功臣)으로 신양군(新陽君)에 봉해졌고, 병조 판서(兵曹判書)에 추증되었다.

이광조(李光祖) : 자(字)는 덕요(德耀). 조선(朝鮮) 때 왕자 사부(王子師父)를 지냈다.

이견룡(李見龍) : 자(字)는 군혼(君渾), 호(號)는 만귀(晩歸). 조선(朝鮮)때 도승지(都承旨)를 역임하였다.

이세순(李世純) : 호(號)는 오천(梧川). 퇴계(退溪)의 문인으로, 권신(權臣) 이 기(李 芑)를 소척(疏斥)하다가 은퇴(隱退)하였다. 이조 판서(吏曹判書)에 추증되었다.

이호(李 嘷) : 자(字)는 사헌(士獻), 호(號)는 동천(東川). 조선(朝鮮)때 군수(郡守)를 역임하였다.

이덕희(李德羲) : 자(字)는 인숙(仁叔), 호(號)는 취암(醉菴). 조선(朝鮮)때 어모장군(禦侮將軍)에 이르렀다.

이기손(李箕孫) : 호(號)는 정은(靜隱). 조선 때 참판(參判)을 지냈다.

이정직(李定稷) : 1841(헌종 7)~1910(융희 4). 자(字)는 형오(馨五), 호(號)는 석정(石亭). 실학(實學)에 조예가 깊었고, 시문(詩文)에 능했으며, 글씨․그림에도 뛰어났다.

이모인(李慕仁) : 조선(朝鮮) 때 어모장군(禦侮將軍)에 올랐다.

이형수(李亨樹) : 조선(朝鮮) 때 현감(縣監)을 지냈다.

이의복(李義復) : 조선조(朝鮮朝)에 현감(縣監)을 지냈다.

이춘성(李春成) : 조선(朝鮮) 때 정랑(正郞)을 역임하였다.

이훤(李 萱) : 조선시대에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에 이르렀다.

이난(李 蘭) : 조선 때 목사(牧使)를 지냈다.

이혜(李 蕙) : 조선조(朝鮮朝)에 첨절제사(僉節制使)에 올랐다.

이문전(李文荃) : 조선(朝鮮) 때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를 지냈다.

이일도(李逸道) : 조선에서 통덕랑(通德郞)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