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죽산 음씨(竹山陰氏) 시조 음준(陰俊)은 원나라 예부시랑으로

작성일 : 2017-04-28 20:35 수정일 : 2017-11-17 15:02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음씨(陰氏)는 본래 중국(中國) 시평(始平)에서 계출(系出)된 성씨(姓氏)이다.「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음씨(陰氏)의 본관(本貫)은 죽산(竹山)․괴산(槐山)․경주(慶州)․여주(驪州)․충주(忠州)․음성(陰城) 등을 비롯하여 24()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모두가 죽산 음씨(竹山陰氏)의 세거지명(世居地名)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죽산 음씨(竹山陰氏)의 시조(始祖) 음 준(陰 俊)은 원()나라 예부 시랑(禮部侍郞)으로 공민왕비(恭愍王妃)인 노국공주(魯國公主)를 배종(陪從)하고 고려(高麗)에들어와 죽산군(竹山君)에 봉해졌으므로 이때부터 우리나라 음씨(陰氏)의 연원(淵源)을 이루었으며, 후손들이 죽산(竹山)에 세거(世居)하면서 관향(貫鄕)죽산(竹山)으로 삼게 되었다고 「죽산음씨족보(竹山陰氏族譜)」에 기록되어 있다.

죽산(竹山)은 경기도(京畿道) 용인군(龍仁郡)과 안성군(安城郡) 일부에 속해있던 옛 지명으로 본래 고구려(高句麗)의 개차산군(皆次山郡)인데 신라(新羅) 경덕왕(景德王)이 개산군(介山郡)으로 고치고, 고려(高麗) 초에 죽주(竹州)로 고쳤다가 995(성종 14)에 단련사(團練使)를 두어 음평(陰平) 또는 연창(延昌)이라 하였으며 현종(顯宗) 때는 광주(廣州)에 속하였다. 1413(조선 태종 13) 죽산(竹山)으로 개칭, 여러 차례 변천을 거듭한 후 1895(고종 32) ()이 되었다가 1913년 일부는 용인군에 속하고 나머지는 안성군에 합해졌다.

죽산음씨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人物)로는, 시조(始祖)인 준()의 아들 철()이 조선(朝鮮)의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으로 영의정(領議政)에 추증되고 문절(文節)이란 시호(諡號)를 받았으며, ()의 아들로 소경(少卿)을 지낸 곤()과 판사(判事)를 역임한 윤()의 대()에서 가문이 크게 번창하였다.

그외 군자감정(軍資監正)을 지낸 기남(起南)과 병조판서(兵曹判書)에 추증된 희철(希哲)이 유명했으며, 부호군(副護軍) 도광(道光)은 공조참의(工曹參議) 성석(聖惜), 참봉(參奉) 인수(仁洙)․인성(仁星) 등과 함께 이름을 날렸다.

1985년 경제기획원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죽산 음씨(竹山陰氏)는 남한(南韓)에 총 706가구, 2,943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에 의하면 남한에 1,766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 대 인 물

음철(陰 澈) ()는 죽헌(竹軒), 시호(諡號)는 문절(文節). 조선 때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으로 영의정(領議政)에 추증되었다.

음곤(陰 崑) 조선(朝鮮) 때 소경(少卿)을 지냈다.

음윤(陰 崙) 조선조(朝鮮朝)에 판사(判事)를 역임하였다.

음득명(陰得明) 조선 때 감무(監務)를 지냈다.

음득창(陰得昌) 조선에서 중추원부사(中樞院副使)를 역임하였다.

음태곤(陰太坤) 조선조(朝鮮朝)에 공신(功臣)에 녹훈되었다.

음태건(陰太乾) 초명(初名)은 수윤(壽允). 조선(朝鮮) 때 직제학(直提學)을 역임하였다.

음태시(陰太始) 조선(朝鮮) 때 경력(經歷)을 지냈다.

음연윤(陰連潤) ()는 윤련(胤連). 조선에서 좌랑(佐郞)을 역임했다.

음승윤(陰勝潤) 초명(初名)은 승우(勝友). 조선(朝鮮) 때 병조 정랑(兵曹正郞)을 지냈다.

음태인(陰太仁) 조선조에 참의(參議)를 역임했다.

음학인(陰鶴仁) 조선(朝鮮) 때 참봉(參奉)을 지냈다.

음세영(陰世榮) 조선조(朝鮮朝)에 판사(判事)를 지냈다.

음부영(陰富榮) ()는 부동(富東). 조선에서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추증되었다.

음백영(陰白榮) 초명(初名)은 순백(順白). 조선 때 공조 판서(工曹判書)에 추증되었다.

음덕진(陰德珍) 조선(朝鮮)에서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이르렀다.

음조진(陰祖珍) ()는 조식(祖植). 조선 때 통정대부(通政大夫)로 승정원 우승지(承政院右承旨)를 역임하였다.

음기건(陰起健) 조선조(朝鮮朝)에 좌승지를 역임했다.

음기정(陰起정) 조선(朝鮮) 때 찰방(察訪)을 지냈다.

음기남(陰起南) ()는 근남(謹南). 조선(朝鮮) 때 군자감정(軍資監正)을 지냈다.

음시발(陰時發) 조선(朝鮮) 때 가선대부(嘉善大夫)․호조 참판(戶曹參判)에 추증되었다.

음희철(陰希哲) ()는 사현(士賢). 조선(朝鮮) 때 병조 판서(兵曹判書)에 추증되었다.

음승발(陰承發) ()는 승용(承龍). 조선조(朝鮮朝)에 군자감정(軍資監正)에 추증되었다.

음승온(陰承온) ()는 유문(有聞). 조선에서 효자(孝子)로 향민의 칭송을 받았다.

음승구(陰承九) ()는 치구(致九). 조선조(朝鮮朝)에 위장(衛將)을 역임하였다.

음도광(陰道光) ()는 광적(光迪). 조선(朝鮮) 때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했다.

음도상(陰道常) ()는 경배(敬拜) 조선(朝鮮)에서 오위장(五衛將)을 지냈다.

음치식(陰致植) ()는 원식(元植). 조선 때 의관(議官)을 역임하였다.

음성석(陰聖惜) ()는 치성(致聖). 조선에서 공조 참의(工曹參議)를 역임하였다.

음동익(陰東益) ()는 덕삼(德三), ()는 송헌(松軒). 조선조(朝鮮朝)에 감역(監役)을 지냈다.

음석형(陰奭炯) ()는 우란(愚蘭). 조선 때 시종(侍從)을 지냈다.

음인흡(陰仁洽) ()는 원백(元伯). 조선조(朝鮮朝)에 효자(孝子)로서 향민의 칭찬을 받았다.

음인수(陰仁洙) ()는 영구(永九). 조선조(朝鮮朝)에 참봉(參奉)을 역임하였다.

음인성(陰仁星) ()는 성구(星九). 조선에서 참봉(參奉)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