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예천윤씨시조(醴泉尹氏),윤충(尹忠),예천윤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27 14:56 수정일 : 2018-04-10 16:28

예천윤씨의 연원(醴泉尹氏의 淵源)

예천윤씨(醴泉尹氏)는 원래 파평윤씨(坡平尹氏)에서 계출(系出)되었다고 하나 고려가 삼한(三韓)을 통일할 때부터 세계(世系)가 묘연(杳然)하고 근원(根源)을 알지 못하면서 내려 오다가 문정공(文貞公) 별동(別洞) 휘(諱) 상(祥)이 1373년(고려 공민왕22년) 경상북도 예천고을 서쪽별골 나들이(醴泉 西別洞)에서 태어났다.

초명(初名)은 철(哲)이고 자(字)는 실부(實夫)이며 송정(松亭) 조용(趙庸)의 문하(門下)에서 수업하였다.

어려서부터 자질(資質)이 아름답고 총명이 뛰어나서(生有美質聰悟逈出) 4,5세 때부터 여러가지 노니는 것이 보통 아이들과 달랐으며 학업에 탐익하여 밤낮으로 글을 외우고 익히니 다른 일을 돌볼 겨를이 없었다. 20세에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고 21세에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한 후 24세에 문과(文科) 12인방(人榜)에 급제하였다. 부모를 위해 외직(外職)으로 醴泉 尙州 安東 교수(敎授)와 山陰 黃澗 監務, 榮州 大邱 군사(郡事)를 지냈으며 정조사(正朝使)의 書狀官으로 명(明)나라에 다녀 왔으며 정랑(正郞)과 사예(司藝)를 2번, 사성(司成)을 8번, 첨지(僉知),대사성(大司成),제학(提學)을 각 3번 겸관(兼官)하여 통덕랑(通德郞)에서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이르기까지 지제교(知制敎) 직집현전(直集賢殿)을, 또 가선대부에 이르기까지는 대사성(大司成)을 겸임(兼任)했다. 내외관직(內外官職)에 역임하면서 소임(所任)에 충실하여 때로는 전제(田制)를 논하여 민생(民生)을 걱정하고 축성(築城)을 건의하여 국방의 중요성을 주장하였으며 벽불소(闢佛疏)를 올려 이단(異端)의 폐해를 규탄하기도 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위대한 업적은 학문과 문예를 겸비한 교육자로서 조선 초기 유학(儒學)의 기틀을 공고히 하고 인재를 양성하여 崇儒右文에 이바지한 점이라 하겠다. 1413년(태종13년) 성균관 직강(直講)으로 시작하여 1450년(문종원년) 致任할 때까지 40여년 동안에 대사성을 兼帶하기 20년이었으므로 당시 현관(顯官), 명사(名士)들이 거의 제자였으며 사범지최(師範之最)라고 왕조실록에 밝혔다.

1421년(세종3년)에 문종이 세자로 성균관에 입학하여 글을 배웠고 1448년(세종30년)에는 세손 단종이 입학할 때 좌보덕(佐輔德) 박사(博士)가 되어 스승으로서 사예(師禮)를 받아 사림(士林)에 영광을 더했고 이로부터 세자(世子)의 입학에 대사성이 박사가 되는 관례가 생겼다. 1450년에 致仕하여 예천으로 돌아오니 나라에서 달마다 食物을 내려 恒食을 삼고 생활비용을 지급하니 年老退官하는 이에게 食物을 내리는 관례가 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공직(公職)에서 물러나면 연금(年金)이 주어지는 시원(始源)이 되었다.

致仕 이후에 유생(儒生)들이 다시 배우게 해 달라고 상소(上疏)가 빗발쳤고 고향에서는 인근 고을의 선비들까지 공부하자고 찾아오는 이가 운집(雲集)하였다 한다. 俎豆錄에 의하면 벼슬이 좌참찬(左參贊)에 이르렀다 하였다. 1455년(단종3년) 3月 9日에 향년 83세로 세상을 떠자 왕이 禮官을 보내어 弔祭하였고 예천 北山 山底에 안장(安葬)되었다. 崇祿大夫 議政府右贊成에 증직(贈職)되었다.

문정공(文貞公) 별동공(別洞公)이 현달(顯達)하게 되니 세종께서 친히 본관을 예천윤씨로 내려주시니 이로부터 문정공의 증조부 고려 樞密府使 贈奉政大夫 禮賓小尹 諱 忠을 시조(始祖)로 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25代 600여년이 되었다. 문정공의 맏 아들 伯殷公의 後가 醴泉郡 眉湖里를 本居地로 別洞先祖 不祧廟를 모시고 奉祭하고 있어 眉湖派라 칭하고 둘째 아들 峩山 諱 叔殷公의 後를 칭하여 峩山派라 하였으며 峩山公의 玄孫 愼菴 欽信公의 後가 奉化 春陽을 중심으로 世居하여 春陽派라 하였다. 또 興殷公의 後가 榮州,豊基에서 世居하여 豊基派라 칭하니 크게 四派로 나누어 현재 수백 세대가 全國 경향각지에서 살고 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예천윤씨는 남한에 1,579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중요 인물 - 예천윤씨조상인물

윤신서(尹臣瑞) 文貞公의 祖父 嘉善大夫 戶曹參判

윤선(尹 善) 자헌대부 공조판서 문정공의 父,두터운 덕행과 맑은 몸가짐으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음

윤백은(尹伯殷) 朝奉大夫,靑松敎授

윤숙은(尹叔殷) 호(號):아산(峩山),太一殿參奉

윤계은(尹季殷) 進士,朝奉大夫,軍威縣監

윤흥은(尹興殷) 通仕郞, 醴泉訓導

윤보상(尹輔商) 五衛部長

윤면부(尹勉夫) 承仕郞

윤수생(尹遂生) 호(號):별음(別陰) 성균관진사,行忠順衛

윤창문(尹昌文) 호(號):삼경상(三慶常) 통훈대부 軍器寺正

윤응륜(尹應倫) 통정대부,장예원판결사

윤정(尹 貞) 直長

윤계구(尹繼垢) 참판(參判)

윤이흥(尹以興) 통정대부,司僕司正 용양위부호군

윤창후(尹昌後) 통정대부,승정원좌승지 겸 경연참찬관(經筵參贊官)

윤진형(尹震衡) 가선대부 호조참판겸 동지의금부오위총부총관

윤덕항(尹德恒) 정헌대부,동지중추부사

윤덕함(尹德咸) 정헌대부,예조참판 행동지의금부사

윤덕겸(尹德謙) 동지중추부사

윤덕정(尹德鼎) 통정대부

윤지형(尹智衡) 첨지중추부사 통정대부, 절충장군첨지

윤의식(尹宜植) 중추부사

윤태동(尹泰東) 별사전특수, 절충장군부호군

윤흠신(尹欽信) 자(字):성지 호(號):신암 숙고 박승임(朴承任)의 문인(門人), 임진왜란 때 奉化 화장산에서 창의 의병대장이 되어 삼척에서 안동으로 향하는 森吉成의 부대 약 3000명을 맞아 결사항전(決死抗戰)하다장열히 순직하였다.(1597년7월27일) 贈 통훈대부 司宰監正 봉화 노루재(華獐山) 忠魂皐塔 贈 旌閭

윤흠도(尹欽道) 호(號):구사상(九思常) 贈 통훈대부사재감정 임진왜란 때 兄 흠신(欽信)공과 함께 순직.

근대 인물

윤병정(尹柄政) 자(字) 國範 조국독립을 위하여 의병장으로 항일투쟁하다. 1910년 2월 3일 사형집행,국민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