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사천목씨시조(泗川睦氏),목효기(諱孝基),사천목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09 11:22 수정일 : 2018-03-02 23:26

사천목씨의 연원

목씨의 유래는 안타깝게도 문헌기록상의 직접 자료가 없어 알 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옛부터 「형제상목설(兄弟相睦說)이 세간(世間)에 전해져 왔고 우리 집안에도 이 이야기가 대대로 전해 내려왔습니다. 즉, 옛날 경상도 사천(泗川) 지방에 형제가 살았는데, 그들의 우애가 어찌나 깊었던지 그 소문이 널리 퍼져 마침내는 나라(임금)에서까지 이 소문을 듣고 확인한 뒤, 그 지극한 형제 애 (兄弟愛)를 표창하기 위하여 「화목」을 뜻하는 「睦」자를 성씨로 내렸다는 내용입니다.

이 설화를 간접적으로 뒷받침하는 문헌으로, 우리의 고전소설에 작가 · 연대 미상(未詳)의 한글 필사본 「목시룡전(睦始龍傳)」이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분량 115페이지) 이 「목시룡전」은 「홍부전」「적성의전」(觀成義傳)과 함께 우리나라에는 셋 밖에 없는 형제간의 윤리문제를 다룬 소설로서. 다른 두 소설은 형제간의 무정함 과 시기질투를 줄거리로 하고 있으나. 「목시룡전」만은 형제의 지극한 정의 (情詞)와 사랑을 통하여 형제상목(兄弟相睦)이 개인적 · 가정적 차원을 뛰어넘어 사회적 화평의 기초를 이루는 핵심적 인륜(人倫)임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국문학사상 매우 독특한 위치와 높은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김기동「한 국고전문학연구」-1887. 교학사 참조) .

우리나라 성씨 중 「형제상목설」을 내력(來歷)으로 하는 성씨는 사천목씨 뿐이며, 소설 「목시룡전」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형제상목설」이 단순한 설화가 아닌 실제적 사실일 가능성을 한층 높여주는 반증자료가 된다 하겠습니다.


문중의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