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곡산노씨시조(谷山盧氏),노원(盧垣),곡산노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03 11:21 수정일 : 2018-04-12 13:53

시조 및 본관의 유래

곡산(谷山)은 황해도(黃海道) 북동단(北東端)에 위치하는 지명(地名)으로 고구려(高句麗) 때에는 십곡성(十谷城)이라 불리웠고, 신라(新羅) 경덕왕(景德王) 때 진서(鎭瑞)라 개칭하여 영풍군(永豊郡)의 영현(領縣)으로 삼았다가 고려(高麗) 초에 곡주(谷州)로 고쳐 성종(成宗)때 방어사(防禦使)를 두었다.

조선조(朝鮮朝)에 와서는 태조(太祖)가 현비 강씨(顯妃康氏)의 고향이라고 하여 곡산(谷山)으로 개칭하고 부(府)로 승격되었으며, 태종(太宗)은 다시 군(郡)으로 격하, 1669년(현종 10) 부(府)로 승격되었으나 1895년(고종 32) 곡산국(谷山郡)이 되어 개성부(開城府)에 속하였다. 1914년 황해도에 속한 군(郡)이 되었으며, 별칭(別稱)으로는 덕둔홀․고곡(古谷)․욕천(浴川)․곡성(谷城)․진서(鎭瑞)․상산(象山) 등으로 불리웠다.

곡산노씨(谷山盧氏)는 도시조(都始祖) 노 수(盧 穗 : 한림학사)의 아홉째 아들 노원(盧垣)이 고려 초기에 입사(入仕)하여 곡산백(谷山伯)에 봉해지고, 그의 후손 조(兆)가 충숙왕(忠肅王) 때 판도판서(版圖判書)를 역임하였으므로 후손들이 본관(本貫)을 곡산(谷山)으로 삼아 원을 득관조(得貫祖)로 하고, 조(兆)를 일세조(一世祖)로 세계(世系)를 계승(繼承)하여 왔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의 대표적인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3세손 인철(仁哲)이 예문관(藝文館)의 제학(提學)을 역임했고, 그의 손자 중례(重禮)는 중추원 부사(中樞院府使)를 지냈다.

한편 중종(中宗) 때 별시문과(別試文科)에 급제한 경린(慶麟)은 부사과(副司果) 적(績)의 아들로 학유(學諭)를 거쳐 지평(持平)에 올랐으나 사감(私感)을 품었던 진복창(陳復昌)의 탄핵으로 좌천되었으며, 성주 목사(星州牧使)로 나가 서원(書院)을 세워 유학(儒學)을 장려했고, 숙천 부사(肅川府使)로 선정(善政)을 베풀어 명성을 떨쳤다.

그밖의 인물로는 내금위장(內禁衛將) 오(澳)와 판관(判官) 진(蓁), 감찰(監察) 발(潑), 훈련원정(訓鍊院正) 극제(克悌), 부사과(副司果) 극겸(克謙) 등이 대표적이며, 성린(成鱗)은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하여 도정(都正)을 지낸 병준(秉俊)․우현(禹鉉) 등과 함께 가문을 대표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곡산노씨(谷山盧氏)는 전국에 1,133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인물(曆代人物)-곡산노씨조상인물

노수견(盧守堅) 고려(高麗) 때 지제교(知製敎)를 지냈다.

노인철(盧仁哲) 고려조에 예문관 제학(禮文館提學)을 지냈다.

노 의(盧 誼) 조선(朝鮮)에서 부제학(副提學)을 역임하였다.

노중례(盧重禮) 조선(朝鮮) 때 중추부사(中樞府使)를 지냈다.

노종석(盧鍾石) 자(字)는 백옥(伯玉). 조선조에 현감(縣監)을 지냈다.

노언문(盧彦文) 조선(朝鮮) 때 현감(縣監)을 지냈다.

노 적(盧 績) 조선에서 부사과(副司果)를 역임하였다.

노경린(盧慶麟) 1516 (중종 11) ~ 1568 (선조 1)

자는 인보(仁甫), 호는 사인당(四印堂), 시호(諡號)는 문정(文靖). 1539년(중종 34) 별시문과(別試文科)에 병과(丙科)로 급제, 학유(學諭)를 거쳐 지평(持平)에 올랐다가 사감(私感)을 품었던 진복창(陳復昌)의 탄핵으로 좌천되었다.

성주 목사(星州牧使)로 있을 때 서원(書院)을 세워 유학(儒學)을 장려했고, 1557년(명종 12) 이 이(李 珥)를 사위로 맞았다. 뒤에 숙천 부사(肅川府使)로 선정(善政)을 베풀어 1564년 가자(加資)되었다.

노효번(盧孝蕃) 자(字)는 학번(學蕃). 조선 때 지평(持平)을 역임하였다.

노효순(盧孝順) 자(字)는 행원(行源). 조선 때 주부(主簿)를 역임하였다.

노 오(盧 澳) 조선에서 내금위장(內禁衛將)을 지냈다.

노 진(盧 蓁) 자(字)는 성무(盛茂). 조선(朝鮮) 때 판관(判官)을 역임하였다.

노 발(盧 潑) 자(字)는 명숙(明叔). 조선조(朝鮮朝)에 감찰(監察)을 지냈다.

노극선(盧克善) 조선(朝鮮)에서 도정(都正)을 지냈다.

노극제(盧克悌) 자(字)는 여순(汝順). 조선때 훈련원정(訓鍊院正)을 역임하였다.

노구겸(盧克謙) 조선조에 부사과(副司果)를 지냈다.

노숭기(盧崇起) 조선(朝鮮)에서 사과(司果)를 역임였다.

노성린(盧成鱗) 자(字)는 행빈(行彬). 조선에서 부호군(副護軍)을 역임하였다.

노우현(盧禹鉉) 자(字)는 순거(舜擧). 조선 때 도정(都正)을 지냈다.

노응현(盧應鉉) 자(字)는 용구(用九). 조선(朝鮮)에서 부호군(副護軍)을 지냈다.

노병준(盧秉俊) 자(字)는 성간(聖幹). 조선조(朝鮮朝)에 도정(都正)을 지냈다.

노태경(盧泰璟) 자(字)는 중선(仲善). 조선 때 부사(府使)를 지냈다.